충청남도농업기술원(원장 손종록)이 틈새시장을 겨냥, 경제적 재배 방법을 통해 프리지아를 일본, 러시아 등지에 10억원 수출을 목표로 확대 추진한다고 밝혔다.

기술원에 따르면 겨울 계절에 맞게 저온성 작물인 프리지아를 여름 재배작물인 국화 하우스에 재배, 국화재배의 1/4 정도의 적은 연료비의 경제적인 방법으로 전년에 비해 5배 정도 웃도는 수출 목표치를 설정했다.

이 프리지아는 졸업 시즌에 수요가 급증하는 점에 착안하여 틈새시장을 공략, 여름철 국화재배가 끝난 하우스를 활용하여 별도의 시설 비용 없이 농가 소득을 올릴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다.

겨울철 프리지아 작형은 10월부터 12월까지 정식하고 2월부터 4월 까지 생산하여 국내 및 일본에는 졸업시즌에 맞추고 있으며 러시아에는 여성의 날(3월 8일)에 맞추어 집중 출하하고 있다.

이에 따라, 4년전 부터 재배농가와 공동으로 ‘프리지아·국화’ 재배 작형을 개발하여 고유가 시대에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는 경제적 작형으로 현재 31농가에서 활용하고 있으며 희망농가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충남프리지아연구회 백관현(부여군 세도면 수고리)회장은 “겨울철에 프리지아를 재배하면 국화를 재배할 때 보다 연료비를 적게 들이면서 토양 관리도 적절히 할 수 있고 소득을 높일 수 있어 매우 좋은 재배작형.” 이라고 말했다.

도 충남농업기술원 관계자는 “앞으로 품질을 향상 시킬 수 있고 생산량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을 신속히 보급하여 수출량 확대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핫클릭]
> 로또 328회 1등 행운 6명…각 18억2천만원씩
> 가수 구준엽, 대만판 '꽃보다 남자' 먼저 찍었다?
> 고(故) 장자연 문건, “경찰 문건과 내가 가진 것 다르다” 유장호 대표 진술"
아오이소라가 중국서 몸값(?) 못한다. 냉대?!! 
AD> 드라마촬영지로 유명한 청담동 '느리게걷기' - 슬로우푸드, 와인, 대관, 돌잔치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