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1취미·적성별 학급 선택제 운영으로 창의적인 교육 제시

[조은뉴스=임시후 기자]   상대적으로 교육 변두리 지역에 위치한 신설학교인 천안오성고등학교(http:/ /www.ohseong.hs.kr/남궁 환 교장/이하 천안오성고)가 마침내 ‘특색 있는 학교만들기’ 선도 학교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며 공교육의 새로운 롤 모델로서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이에 교육계의 ‘숨은 진주’로 일컬어 질 만큼 질 높은 교육 프로그램을 선보이는 천안오성고의 행보에 더욱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꿈을 실현하는 ‘드림스쿨’을 꿈꾸다
천안오성고는 ‘특색 있는 학교만들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꿈을 실현하는 일류교육 VISION 3 UP PROJECT’를 중점으로 특색에 맞는 차별화된 프로그램들을 실시해 학생과 학부모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크게 ▲Achieve Up ▲Teaching UP ▲Pride Up 3가지로 분류되는 ‘일류교육 VISION 3 UP PROJECT’는 학력신장은 물론, 인성교육을 비롯해 공교육 내실화 정착에 기여해 전국에서 천안오성고를 벤치마킹할 정도로 큰 주목을 받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그 중에서도 천안오성고가 가장 주력하고 있는 사업은 Achieve Up의 ‘취미·적성별 학급 선택제’ 이다. 집단적이고 획일적인 기존 학교 교육을 탈피하고 학생 개개인의 적성 및 소질을 고려하여 1학년 과정을 취미와 적성에 따라 학생 스스로가 자율적으로 학급을 선택하도록 지도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학력 향상 외에도 취미와 적성이 같은 학생들끼리 학급을 편성하기 때문에 친밀감이 생겨 집단 따돌림이나 방관자형 등의 학생들이 발생하지 않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또한 1인 1기의 소질을 개발해 이러한 과정을 포트폴리오로 제작하도록 하고 특별활동과정 이수증을 발급하여 대학입학사정관제에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도 이 프로그램만의 차별화된 전략이다. 이를 통해 학습 동기 부여 및 학습능률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향후 천안오성고는 Achieve Up의 ‘취미·적성별 학급 선택제’의 효율적인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학급당 학생수를 20~30명으로 축소 운영하고, 교사 정원을 증대시키는 것이 효율적인 방향으로 제시되었다.
이외에도 교사학습 동아리지원을 통한 수업의 질적 변화 제고의 ▲Teaching UP과 칭찬릴레이 생활화를 통한 학생 자긍심 신장의 ▲Pride Up 등 학생들의 니즈에 맞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학교교육 성공의 절반은 교사의 질에 달려 있다고 믿는 남궁 환 교장은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극대화하기 위해 한문고전학습연구회, PCK연구회, 수능영어연구회, 영어회화동아리, 수업관찰연구회, 영재교육연구회 등 6개 교사학습 동아리를 개설해 운영하는 등 교사의 능력 계발에 주력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긍정적인 마인드와 올바른 가치관 함양을 위해 칭찬릴레이 글 올리기 및 캠페인 활동을 시행하고 있다. 이는 ‘더불어 나눌 수 있는 삶은 행복하다’라는 남궁 환 교장의 인생철학과도 일맥상통한 교육프로그램으로서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칭찬릴레이’란에 타인의 장점에 대해 칭찬의 글을 올리는 것으로 학생들의 인성 교육 강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홍보 표어 공모전, 지역사회 캠페인, 칭찬 관련 서적 독후감 쓰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통해 칭찬릴레이 운동을 확산시키고 있다.
이처럼 어느 것 하나도 빼놓을 수 없을 만큼 탄탄한 교육 체계를 과시하고 있는 천안오성고. 변화를 필요로 하는 교육계 현실 속에서 글로벌 리더로 나아갈 학생들의 소중한 꿈을 정성스럽게 키워나가는 천안오성고야 말로 학생이 주인인 행복한 학교인 것이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