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분기 증시의 핵심은 10월 중순부터 발표되는 기업들의 실적이 중요

[조은뉴스=김대기 기자]   최근 우리시장의 모습을 보면 지수는 상승했지만, 시장 에너지는 현저히 약해진 느낌이다.

시장전체를 끌어올릴 만한 매수 세력이 없을 뿐 더러 일부 특정 종목을 중심으로 매수대기가 몰리는 상황을 연출하면서 국내 주가지수는 버티기를 계속하고 있다.

이제 9월을 마무리하고 4분기 시장이 어떻게 될 것인가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고 상황에서 전문가들은 경기의 흐름, 수급 상황, 그리고 기업이익 등의 측면에서 4분기는 일단 재미없는 시장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하고 있다.

단기 급상승으로 인한 우리 증시의 피로누적

경기 사이클이 둔화될 수 있는 시기가 가까워졌다. KOSPI 지수가 2009년 연간 상승률로 50% 수준을 넘어서면서 2010년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기대감이 높지 않은 편이다.

그 이유로는 지난 9개월간 시장은 경기의 빠른 회복으로 상승했지만, 이제는 경기회복에 대한 피로감이 누적될 만한 시기일 뿐만 아니라 정부정책도 경기회복이 가시화되면서 점차 긴축으로 선회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또 세계경제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Consensus Economics의 최근 예상에서도 한국의 전년 동기대비 GDP 증가율이 2010년 1분기 이후에는 점차 하락하는 것으로 예상된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고, 경기선행지수도 11월 이후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

이처럼 GDP 증가율의 순환과 경기선행지수의 순환이 거의 유사한 움직임을 보이는 만큼 경기선행지수가 반락한다면 GDP증가율도 이후 하락할 가능성 또한 높다.

현 시점에서 우려되는 것은 이러한 경기모멘텀이 꺾이는 것이 예상된다면 주가지수는 먼저 하락으로 방향을 잡을 가능성이 높으며, 경기보다 주가가 선행하는 만큼 4분기에는 지난 9개월간 진행되었던 경기회복보다는 경기둔화가 시장의 주요 화두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높다.

상승 제동 걸린 국내 증시, 심리적 부담감이 원인

지난 9월 국내 증시는 1700p선을 돌파하지 못하고 다시 후퇴하는 모습을 보였다.

외국인 투자가들의 지칠 줄 모르는 적극적이고 꾸준한 매수세에 힘입어 계속됐던 국내 주식시장의 상승행진에 제동이 걸리면서, 늘어나는 경계 매물을 감당하지 못하고 거래소시장과 코스닥시장은 모두 약세양상을 보였다.

결과적으로 외국인 매수세 지속이라는 긍정적 측면의 연속보다 7월 중순 이후 지속된 주가상승에 대한 부담심리 표출이 우위를 나타내는 장세가 이어지면서 외국인 기관 모두 매도세를 나타내는 모습도 연출했다.

이는 특별히 악화된 경제지표는 없지만 시장에서 심리적인 구조변화를 보이고 있는 듯하다.

이러한 최근의 증시 조정은 기본적으로는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의 선반영으로 지수가 단기 급등함에 따른 가격 메리트 상실과 경제지표 호전이 실제 기업실적으로 이어질 수 있을 지에 대한 확신 부족 때문으로 판단되며, 증시를 견인할 추가 모멘텀의 부족으로 인한 조정국면은 다소 연장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여 진다.

이는 투자자의 측면에서 보면 지수의 하락폭은 적을 것으로 보이긴 하지만 기간 조정이 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하락시에는 분할 매수 관점의 차원으로 접근해야 할 듯하다.

또한 주가하락 폭이 깊지는 않겠지만 그 동안 가파른 오름세를 보였던 거래소시장과 코스닥시장 모두 약세 조정 흐름을 나타낼 가능성이 높아진 것도 사실이므로 이에 대한 준비 대책도 필요해 보인다.

무엇보다 중요한 포인트는 현 증시는 1700p를 견인할 만한 추가적인 단기 모멘텀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미국연준(FRB)의 금리동결 코멘트로 선 반영되었던 금리 동결에 대한 기대감이 해소되었고, 환율 하락이 추세를 타면서 외국인의 주식 수요가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 것도 위험요인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 아직까진 그 동안 증시를 견인했던 외국인 순매수세의 급격한 이탈 흐름을 예단하긴 이르며, 국내 증시의 상승세를 뒷받침했던 해외 경제 변수의 우호적 흐름 역시 지속 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여지기 때문에 추세의 기조가 완전히 변했다고 단정 지을 수는 없어 보인다.

주가상승의 논리 약화될 가능성 대비해야

10월은 이전보다 주가상승 논리가 약화될 가능성에 대비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지난 7월 중순 이후 주가는 급등한 상황인데, 시장을 이끌던 상승 모멘텀들은 둔화될 여지가 높아졌다는 것이 그 이유로 시중금리의 상승과 원·달러 환율의 하락, 경기반등을 이끈 정책효과의 축소 등은 우리 증시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이는 경기 및 기업이익에 대한 시장의 기대치를 낮추어 차익실현 분위기를 조성시킬 수 있다.

또 외국인들이 FTSE효과에 대한 초기반응을 마치면서 순매수 강도가 줄어들 여지가 생긴 것도 주의해야 할 대목이다.

물론 경기에 대한 낙관론이 이어지고 있는 것은 주식시장에 호재로 작용한다. 경기선행지수가 7개월째 상승했고, 동행지수도 따라 오르면서 주식시장은 경기에 대한 자신감을 키워왔다.

OECD 경기선행지수도 지난 2월을 저점으로 상승으로 돌아서면서 글로벌 경기에 대한 불안을 줄여주었지만, 그러나 증시가 3월 초 이후 급등하는 과정에서 IT와 자동차 등 경기 민감주를 중심으로 이에 대한 주가반영은 상당부분 이루어진 것으로 보아야 하며, 그만큼 가격적인 매력도 떨어져 있다.

특히 하반기 기업이익 전망에 대한 시장의 컨센서스는 강하지 않다는 것도 우리증시의 스트레스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규모 면에서 3분기 중 지난해 글로벌 금융위기가 본격화되기 이전 수준을 회복할 전망이지만, 전분기 대비 증가율은 2분기를 정점으로 둔화될 가능성이 높고, 특히 그 동안 주가상승을 이끌어낸 기업이익 부문의 모멘텀 약화가 예상되면서 시장에 후행하는 컨센서스 데이터의 속성상, 4분기 중 증시가 흔들리는 모습이 나타나면 실적 기대는 보다 줄어들 수도 있다.

더구나 원·달러 환율이 1,200원선을 하회하면서 수출주에 대한 고민도 커지고 있다. 기본적으로 경기가 좋다면 가격조건은 제한적인 영향만을 미치겠지만, 현재의 글로벌 경기 상황이 가격조건을 무시할 정도로 좋다고 평가할 수는 없다.

9월 FOMC에서 미연준이 제시한 경기판단처럼 미국 경제는 극심한 침체를 겪은 이후 회복되는 과정에 놓여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미국의 경제활동이 부진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수출단가에 영향을 미치는 환율의 중요성을 폄하하기는 어렵지만 적어도 주식시장에서는 그렇지 않은 모습이다.

어닝시즌에 큰 기대를 걸기는 어려운 상황

또한 한국은 9월 금융통화위원회를 거치면서 기준금리의 조기인상 가능성이 부각되었으나 미국은 제로금리의 조기변경이 어려운 상황으로 이는 달러 캐리 트레이드에 대한 기대를 유지시키는 요인인 한편, 원화에는 강세압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미국 경제 및 금융시장 안정, 미국의 대규모 재정적자, 기축통화 논의의 지속 등도 달러화가 방향을 바꾸기 어렵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해 미국의 금리인상 가능성이 부각되기 이전까지 달러가치의 급변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이러한 어지러운 글로벌 경제상황은 3분기 어닝시즌도 고민하게 만들고 있다. 증시가 급등한 후 주춤하고 있어 3분기 어닝시즌을 통해 미래를 좀 더 구체적으로 가늠해보고 싶은 욕구가 커지고 있지만, 어닝시즌이 기대 이상의 성과를 보여주기는 어려울 듯하다.

글로벌 수요가 강하지 않은 상황에서 환율부문이 변한 것은 어닝시즌이 증시에 주는 모멘텀을 약화시킬 가능성이 높기 때문으로 지난 7월 이후 주가강세가 지속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증시의 12개월 예상 PER수준이 11배에서 크게 변하지 않았던 것은 이익전망이 강했던 것에 기인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우리증시는 글로벌 증시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높은 매력을 보유할 수 있었다. 7월 이후 MSCI를 기준으로 우리증시의 12개월 예상 PER은 글로벌 증시와 신흥시장 대비 평균 82%와 90%를 기록하고 있다.

이러한 이익전망의 변화 가능성은 지금의 경제 구도가 흔들릴 수 있음을 의미하는데, 2월을 저점으로 가파르게 오르던 MSCI 기준 한국기업들의 전년대비 12개월 예상 EPS증가율은 8월 중순 이후 상승강도가 둔화된 상태로 기업이익 전망의 기대치 약화는 밸류에이션 부담을 늘려 외국인 수급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환율하락 속 외국인 주식수요도 줄어들 전망

올해 들어 12개월 예상 EPS증가율의 변화와 외국인들의 움직임은 비슷한 궤적을 그려왔다. EPS증가율이 돌아선 후, 뒤이어 외국인들이 순매수로 전환한 것이다.

어닝시즌에서 이익모멘텀이 강화되지 않는다면 외국인들이 순매수 강도를 강하게 유지하기는 어려울 전망이며, 환율은 수급 측면에도 부담을 주고 있다.

외국인들은 지난 2004년 원·달러 환율이 1,200선 아래로 내려가면서 순매수 강도를 크게 줄이고, 1,150원선 아래에서는 순매도로 돌아섰던 경험이 있다.

물론 원·달러 환율이 1,100원대에서 급락할 것으로 예상되지는 않지만 달러 유입은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FTSE(파이낸셜타임스 스톡 익스체인지)선진국시장 편입을 전후로 외국인 순매수 자금이 대규모로 유입되었지만, 초기 편입조정이 마무리되면서 유입규모가 단기간에 확대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

또한 원화 강세 속에 기업이익 전망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가 약화될 수 있는 것도 외국인 자금의 유입강도를 줄일 걸림돌로 작용해 외국인 매매와 환율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을 것으로 보여진다.

결국 1998년 이후 원·달러 환율의 평균치인 1,150원선까지의 하락은 감안해야겠지만 단기간에 그 밑으로 내려서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외환시장의 움직임이 시장의 기조변화까지 불러올 가능성은 적음을 의미한다.

다만 IT와 자동차 등 그 동안 급등한 수출주의 가격부담을 키우고 외국인 수요를 약화시킬 변수가 되는 데는 충분한 요인이 될 것이다.

펀드환매 경계감 이탈 자금 늘어나며 커질 수 있어

이렇듯 외국인 매수가 줄어든다면 시장이 강세를 이어가기 어려울 것이다. 분배 없는 상승으로 박탈감이 심해진 국내 투자자들이 시장을 견인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에서 투신은 펀드환매의 증대로 수급여건이 취약해져 있고 주식형펀드의 설정잔액은 131조 원까지 밀린 상태로, 올 들어 8조 6,000억 원이 줄어들었다.

특히 월간으로 일 평균 이탈 규모가 9월에는 1,500억 원에 달할 정도로 급증했는데, 이는 지난해 10월 글로벌 금융위기가 본격화된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이 때문에 10월에도 환매압력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주가부담은 커진 반면, 금리와 환율 등의 변수는 시장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주식형펀드에 자금이 본격적으로 들어온 2005년을 기준으로 보면 전체자금의 71%가 1600선 이상에서 들어왔고, 이중 22%인 27조 원 정도가 1600~1800선 사이에서 유입되었다. 지금 지수라면 일부 원금을 확보한 자금과 원금에 도달하지 못했어도 경계감을 반영해 이탈할 자금이 혼재해 빠져나갈 수 있는 상황으로 펀드가 줄고, 은행권의 실제총예금이 증가하는 상황은 당분간 변화를 보이기 어려울 전망이다.

美 금융계, 주식 공매도 제한 논란
“투기세력 차단 효과” vs “자금의 흐름 막는 결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실물 없이 주식을 파는 공매도를 원천적으로 제한할 움직임을 보이자 골드만 삭스 등 주요 은행과 기업들이 강력 반발하고 있다.
공매도는 주식이나 상품의 현물을 가지고 있지 않거나 이를 가지고 있더라도 상대방에게 인도할 의사가 없이 증권회사나 중개인에게 일정 비율의 증거금을 지급하고 팔았다가 일정 기간이 지난 후 환매하는 것으로 매매자는 공매도를 통해 그동안 가격 하락분 또는 상승분의 차익을 결제하는 것으로 공매도는 가격이 떨어지면 이득을 보나 가격이 오르면 증거금까지 잃을 수 있다.
그동안 뉴욕증시가 패닉에 빠지면 그 주범으로 공매도가 지목됐다. 증권거래위는 지난해 9월18일 금융 위기가 고조되고, 증시가 혼란에 빠지자 공매도를 그해 10월까지 한시적으로 금지하는 조치를 취한 바 있다. 건전한 투자자와 자본시장을 위협하는 투기세력이 공매도를 이용하고 있다는 게 증권거래위의 판단이었다. 공매도는 그 후 부활됐으나 일부 투자자들과 정치인들이 이 제도를 영구적으로 폐지하라고 증권거래위에 압력을 가했다.
증권거래위는 올해 초부터 공매도를 제한하는 방안을 적극 모색해왔으며, 최근 공청회 등을 열어 활발한 의견 수렴 작업을 벌이고 있다. 또한 공매도를 할 때 시장 거래 가격 밑으로 호가할 수 없도록 하는 새로운 지침(업틱 룰)을 준비하고 있다. 그렇지만 미국 금융계는 이 지침이 시행되면 합법적인 시장 질서가 흔들리고, 자금 유동성을 제한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desk@egn.kr]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