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형 공립고 장점 살려 명문학교로 환골탈태(換骨奪胎)

[조은뉴스=임시후기자]  지난 1973년에 개교해 현재까지 35회의 졸업생을 배출한 젊음의 에너지가 넘치는 학교가 바로 부산중앙고등학교(http://www.bjungang.hs.kr/김종태 교장/이하 부산중앙고)이다. 지난 38년 간 사회가 요구하는 참된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적 사명아래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온 부산중앙고는 학생 개개인의 인격형성과 진로계발을 위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며 미래 사회를 선도할 참되고 창의적인 민주시민 육성에 앞장서고 있다. 부산 지역을 넘어서 전국 최고의 학력 수준을 지향하는 부산중앙고의 힘찬 도약은 지금부터가 진짜다.

교과학습실, 독서실 등 확충, 면학분위기 조성

자율형 공립고로 선정된 부산중앙고는 말 그대로 정부 핵심 교육정책의 하나인 ‘자율’을 마음껏 실험해 볼 계획이다. 자율형 공립고 선정 소식에 누구보다 기뻐한 김종태 교장은 “자율형 공립고등학교는 학생 선발, 교사충원, 교육과정 편성 등 각종 학교 경영을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닌 제도”라며 부산중앙고도 효과적인 운영을 위하여 자율형 공립고와 관련한 T/F팀을 구성하고, 컨설팅을 통해 세부적인 실천계획을 세우겠다는 사업계획을 밝혔다.

김 교장은 이어 “동창회를 비롯해 대부분의 학부모들이 자율형 공립고 선정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었다. 부산광역시 남구 구청장님을 비롯해 지역사회 관계자 분들의 전폭적인 지지 역시 자율형 공립고 선정에 큰 힘이 되었다”며 감사의 말을 잊지 않았다.  

부산중앙고를 새롭게 변화시키는 기폭제가 되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 ‘자율형 공립고’. 이에 부산중앙고는 자율형 공립고 선정을 계기로 예산이 허용하는 범위에서 각종 특별실을 새롭게 정비하고 학생들이 편하게 학습할 수 있도록 교과학습실이나, 독서실, 정독실(특별자습실) 등을 개·증축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교육청과 협의를 거쳐 학급당 인원수를 학습 적정 수준으로 축소시키고, 우수한 신입생이 지원할 수 있도록 신입생 지원 활성화 방안도 마련해 시행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교직원을 위한 각종 편의시설을 갖추는 것은 물론, 교사가 마음 편히 교과연구에 매진할 수 있는 여건도 조성할 계획이다.

이는 교육은 환경이 무척 중요하다는 김 교장의 교육신념에서 비롯된 것으로, 부산중앙고는 앞으로도 교사와 학생이 학력신장과 바람직한 인격 형성을 위해 노력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도록 최선의 지원을 다할 방침이다.

‘열공’하고 싶은 학습 환경 제공

부산중앙고는 올해부터 교과부에서 지정한 연구시범학교(‘공부하는 학생선수지원 시범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초ㆍ중ㆍ고와 대학교를 연계하여 3년간 운영예정인 이 연구학교는 현행 엘리트 체육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공부하면서 운동을 병행하는 학생선수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으로 타 학교와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 아울러 ‘학습기술(Study Skills) 프로그램의 교육’을 2010학년도 학교특색사업으로 지정해 재학생의 학력신장을 유도할 계획이다.  

‘SS-301’ 전략을 통한 NEW 영(嶺)돌이 양성 프로젝트 역시 이와 같은 맥락의 교육 사업으로서 교육수요자 만족 제고를 위한 학교 운영, 학생 중심의 내실있는 교육과정 운영, 기초학력책임지도제 등 학력신장에 중점을 두고 학교를 경영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활동의 결과, 부산중앙고는 학교경영우수학교 표창, 100대 교육과정우수학교 표창을 수상하는 등 학교의 위상을 높여가고 있다.

한편 부산중앙고는 각종 학교 운영에 대한 동창회 차원의 전폭적인 지원이 있는 학교이다. 모교의 발전과 후배 양성을 위하여 물심양면으로 도움을 주고 있는 동창회로 인해 학교 경영에 상당한 도움을 받고 있다. 졸업생과 입학생에 대한 장학금 지원, 그 외 성적우수자에 대한 장학금 지원, 방과후 특강 수업에 대한 지원, 학교 행사 및 학년별 행사 지원 등이 그 예로서 부산 지역 내 다른 학교에서는 찾아보기 드문 지원을 동창회에서 자원하여 담당하고 있다.

모든 교육주체가 만족하게 생활할 수 있는 학교를 구현해 공교육의 신뢰를 회복하겠다는 부상중앙고의 꿈이 실현되는 날이 머지않았음을 느낄 수 있다. 현장 학교개혁에 중점을 두어 즐겁고 보람 있는 학교인 부산중앙고에 내 아이를 맡겨보는 건 어떨까.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