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철효의 세상이야기 (제 2.625회)

1. 윗사람보다 잘나 보이려고 하지 말라.▶
윗사람에게 잘 보인답시고 당신의 재능을 지나치 게 과시 하다가는 오히려 화를 부를 수도 있다.

윗사람이 실제보다 훌륭하게 보이도록 배려하라.
그러면 당신은 큰 권력을 얻게 될 것이다. 
 
2. 친구는 너무 믿지 말고 적은 이용하라.▶
친구를 조심하라. 친구는 쉽게 질투하기 때문에 쉽게 당신을 배반한다. 오히려 예전의 적이 친구보다 더 의리 있게 행동한다.

당신에게 자신의 충성심을 증명해 보이려고 노력할 것이기 때문이다. 적보다 더 두려워해야 할 사람이 친구이다. 
 
3. 말을 삼가라.▶
말을 많이 할수록 당신은 천하게 보이고 책임지지 못할 사람으로 보일 뿐이다. 설사 뻔한 말을 하더 라도 모호하게 하고 끝을 얼버무리고 수수께끼 처럼 하라. 그러면 특별한 말처럼 여겨진다.

권력자들은 말을 적게 함으로써 상대의 마음을 움직인다. 말을 많이 할수록 후회할 말을 하게 될 가능성도 높아진다. 
 
4. 말이 아니라 행동으로 보여주어라.▶
말로 승리를 거둔다고 한들 거기에는 부작용이 따르기 마련이다. 사람들은 논쟁에서 입은 상처를 오래 간직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람들이 당신의 행동에 동의하는 것은 다르다. 
 
5. 도움을 청할 때는 자비가 아니라 이익에 호소하라.▶
동맹자에게 도움을 청할 때는 과거에 당신이 도와주었던 일을 이야기하지 말라. 그러면 상대는 당신을 피할 방법을 찾게 된다.

대신 당신을 도와줄 때 상대에게 이익이 되는 점을 강조하라. 그러면 상대가 귀를 기울일 것이다. 
 
6. 상대를 정확히 파악하라.▶
세상에는 다양한 사람들이 있다. 모든 사람들이 당신의 전략에 똑같이 반응할 것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어떤 사람들은 한번 속으면 평생 이를 갈며 복수를 하려고 한다. 따라서 상대를 신중하게 골라야 한다. 엉뚱한 사람을 잘못 건드리지 말라. 
 
7. 필요하면 항복하라.▶
힘이 약할 때 명예 때문에 싸우지 말라. 대신 항복을 선택하라. 항복은 당신에게 회복할 시간을 주고 상대의 힘이 약해지기를 기다릴 수 있는 시간을 준다. 상대가 당신과 싸워 당신을 이기는 만족감을 누리게 하지 말라. 그전에 항복하라.

왼쪽 뺨을 때리거든 오른쪽 뺨을 갖다 댐으로써 상대의 약을 올려라. 
 
8. 왕 대접을 받으려면 왕처럼 행동하라.▶
당신의 행동에 따라서 대접이 달라진다. 천박하게 행동하면 결국 사람들은 당신을 경멸한다. 다른 사람들이 왕을 떠받드는 것은 왕 스스로 자신을 존중하기 때문이다. 자신의 힘을 믿고 당당하게 행동하면 당신의 머리 위에 왕관이 얹힐 것이다. 
 
9. 적당한 때를 기다려라.▶
절대 서두르지 말라. 서두르면 당신은 시간을 통제하지 못하는 사람처럼 보이게 된다. 마치 모든 일이 이렇게 될 줄 알고 있었다는 듯이 침착한 태도를 보여라.

늘 적당한 때를 찾아라. 때가 되지 않았으면 뒤로 물러나 있고 때가 무르익으면 과감하게 나서라. 
 
10. 목표를 달성하면 멈추어라.▶
승리의 순간은 곧 가장 위험한 순간이기도 하다. 오만과 과신 때문에 자신이 목표했던 지점을 넘어 가버리기 일쑤이기 때문이다. 그 지점을 넘어가면 지금까지 물리친 것보다 더 많은 적이 나타난다.

미리 세운 목표에 도달하면 거기에서 멈추어라. 로버트 그린(권력의 법칙中) 

우리 삶 중에 처세는 아무리 강조해도 간과 할 수 없습니다. 사람과 사람의 만남으로 이루어 지는 생활입니다.

옷깃을 스치면 인연이고, 옷 속을 스치면 연인 입니다. 그러나 배짱이 맞는 사람을 만나면 어떤 일이든 성공 할 수 있지요. 단, 처세를 잘 해야만이 가능합니다. 오늘 월요일도 우리 모두 늘 충전하는 사람이 되시기를 응원합니다.

사단법인)독도사랑회
사무총장/박철효배상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