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발 금융위기로 시작된 경기 침체가 채용 시장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내년에도 취업난은 계속될 것이라는 예상이 이어지는 가운데, 자칫 길어질 수 있는 구직기간을 줄이기 위해서는 취업 성공 선배들의 구체적인 합격수기, 노하우 등을 참고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온라인 취업사이트 사람인(www.saramin.co.kr 대표 이정근)은 구직자들이 합격 노하우를 손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합격 노하우 공유’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크게 기업별 합격수기, 업·직종별 합격수기 등 4가지 카테고리로 구성되어 있다.

기업별 합격수기에서는 삼성전자, 현대기아자동차 등 구직자 선호도가 높은 대기업을 비롯해서 각 기업에 실제로 합격한 사람들이 알려주는 합격 스펙이나 전략 등 생생한 이야기를 접할 수 있다.

실례로 한 금융회사에 입사한 L씨의 경우, “A금융회사는 면접에서 위기대처능력에 비중을 두고 평가한다”라며, “모르는 질문이 나오더라도 당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긴장한 나머지 발표 도중 펜을 떨어뜨리더라도 중단하지 않고 발표를 계속 진행할 줄 알아야 한다”라고 귀띔했다.

업·직종별 합격수기는 ‘정보보안전문가 취업에 성공하기’, ‘건설회사 취업수기’, ‘국제기구 취업 노하우’ 등 업종별로 취업 준비 시 효과적인 접근 방법, 주의해야 할 점 등을 제공하고 있다.

합격 성공기는 ‘최저 스펙으로 최종합격’, ‘역경을 이겨낸 취업 성공 사례’등 서류, 면접 낙방에 의기소침해 있을 구직자들에게 본보기가 되는 사례들로 채워져 있다.

합격전략에서는 ‘대기업 합격 2인의 비법공개’, ‘대한항공-아시아나 승무원 합격 가이드’, ‘게임업체의 면접과 입사 노하우’등 실제 취업에 성공한 사람들의 생생한 성공 전략이 소개되고 있다.

사람인 임민욱 팀장은 “열심히 준비했지만 방법을 몰라 번번이 탈락의 고배를 마신 구직자라면 이 서비스를 통해 취업 선배들의 합격 노하우를 공유함으로써 자신의 부족한 점과 강화해야 할 점을 확인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