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4단체, 라슬로 쇼욤(Laszlo Solyom) 헝가리 대통령 초청 오찬간담회 개최

[조은뉴스=신지형 기자]   전국경제인연합회는 대한상공회의소, 한국무역협회, 중소기업중앙회 등과 공동으로 한·헝가리 국교수립 20년을 기념해 방한한 라슬로 쇼욤(Laszlo Solyom) 헝가리 대통령을 초청해 1일 롯데호텔에서 오찬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를 주관한 조석래 전경련 회장은 오찬 연설을 통해 한·EU FTA가 내년 중 발효되면, 한·헝가리의 교역, 투자, 기술협력 등 모든 분야에서 양국간 협력이 더욱 활발해 질 것이라는 기대를 밝혔다. 또 FTA가 체결된다면 EU 시장에서 한국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반덤핑과 세금 문제에 돌파구가 열릴 것이라며, 헝가리가 한·EU FTA의 조속한 비준에 적극 나서 줄 것을 촉구하였다.

한편 쇼욤 헝가리 대통령은 답사를 통해 헝가리에 진출한 50여개 한국 기업은 헝가리 경제에 없어선 안 될 부분이라고 강조하며 한·EU FTA가 조속히 발효돼 향후 20년 동안 양국간 교역이 지난 수교 이후 20년간의 교역 증가율보다 더 빠르게 성장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오찬에 참석한 기업인들은 한·EU FTA가 발효된다면 한·헝가리 산업간 협력의 폭도 확대되고 교역, 투자 등 모든 경제분야에서의 양국간 교류도 탄력을 받을 것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이날 오찬에는 조석래 회장을 비롯하여 이용구 대림산업 회장, 이경태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원장, 박조양 중소기업중앙회 부회장(피복공업협동조합 이사장) 등 경제4단체 대표와 서승화 한국타이어 부회장 등 한국측 경제인 90여 명과, 라슬로 쇼욤 헝가리 대통령, 미클로쉬 렌젤 헝가리 대사, 라슬로 바르코니 외무부 차관 등 헝가리 사절단 15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