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뉴스(국회)=김화일 기자]   민주당은 '권력형 비리' 의혹으로 비화되고 있는 이른바 '한상률 게이트' 및 '안원구 국세청 국장 구속 사건'과 관련, 관련 자료를 수집하는 등 조사에 집중하면서도 '폭로전'은 자제하는 등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민주당 '한상률 게이트 및 안원구 국세청 국장 구속 진상조사단' 단장인 송영길 최고위원은 지난달 30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안 국장과 두 차례 접견하고, 안 국장 측에서 관련 자료를 넘겨받아 분석 중"이라며 "그러나 주장의 신빙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자료를 즉각적으로) 공개하지는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송 단장은 안 국장의 이후 접견 일정에 대해서도 "갔다와서 말하겠다"며 극도로 말을 아꼈다.

이강래 원내대표도 의원총회에서 "(자료 분석을 위한) 시간이 필요하다"며 "그때그때 (자료를) 공개하는 것에 대해 신중한 입장"이라고 말했다.

실제 민주당은 안 국장 등으로부터 대용량의 문서자료 1기가바이트(GB) 분량과 음성파일 3GB 분량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외부에 유출되지 않도록 철저하게 '단속'하고 있다.

민주당의 이같은 태도는 일단 피의자 진술에만 의존하는 '카더라'식의 폭로전은 피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또 자칫하면 자료를 뒷받침해 줄 핵심 관계자들에 대한 '입단속'이 심화될 수 있다는 점과 민주당의 진상조사 내용이 오히려 수사기관의 '사건 덮기' 자료로 악용될 수 있음을 대비한 것으로 분석된다.

아울러 정국 최대 현안인 4대강 사업과 행정중심복합도시(세종시)에 대한 당의 총공세가 집중력을 떨어뜨릴 수도 있다는 우려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이 사건에 대한 특별검사제도(특검) 도입 요구와 관련해서도 잠시 숨고르기에 들어갔다.
송 단장은 "야당의원의 수가 적어 특검법을 통과시킬 수 있는 수준이 아니다. 한계가 있다"며 "우선 검찰 수사 내용을 보면서 특검 요구 여부를 판단할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현재 진행되고 있는 국회 정무위원회와 법제사법위원회 등 각 상임위에서 해당 기관장에게 관련 사실을 집중 추궁하면서 공세를 늦추지는 않을 방침이다.

또 한 전 청장의 즉각 소환과 비비케이(BBK) 주가조작 의혹을 무혐의 처분한 서울지검 특수1부 부장의 교체 요구를 꾸준히 제기하고, '박연차 게이트'와 관련한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정치보복 수사' 등에 대한 조사를 계속할 계획이다.

특히 2007년 대선 당시 '뜨거운 감자'였던 이명박 대통령의 '도곡동 땅' 실소유주 논란과 BBK 관련성 등은 철저하게 검증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의 일환으로 민주당 이춘석·박영선 의원은 이날 법사위 전체회의에서 한 전 청장의 범죄인 인도 청구를 촉구하고 '도곡동 땅' 사건을 재수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정무위 소속 홍영표 의원을 조사단에 새로 영입했다. 홍 의원은 정무위에서 주호영 특임장관에게 사실 관계를 확인하는 한편 박영준 총리실 국무차장의 한 전 청장 '뉴욕 접촉설' 등에 대해 집중 질의할 예정이다.
한편 조사단은 이날 안 국장이 추석 전 제3자를 통해 주 장관에게 전달한 탄원 편지 7장을 공개했다.

편지는 A4용지 총 7장 분량으로, 안 국장이 한 전 청장 등으로부터 받은 사퇴 압력과 2007년 7월~8월 포스코건설 정기 세무조사 과정에서 발견한 이 대통령과 도곡동 땅 관련 문건 등에 대한 내용이 포함돼 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