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뉴스=신지형 기자]   지방 외국인투자기업들이 내년 7.3% 투자를 늘릴 것이라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최근 정부의 규제완화와 지방경제 활성화에 따른 것이란 분석이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최근 서울을 제외한 지방소재 외국인 투자기업 800개社를 대상으로 실시한 ‘지방소재 외국인투자기업이 본 현지 경영여건’ 조사에 따르면, 이들 기업의 77.8%들이 ‘최근 지방투자여건이 개선되고 있다’고 답해 ‘과거와 별 차이가 없다’(17.7%)와 ‘과거보다 악화됐다’(4.5%)는 의견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내년 지방투자 규모를 묻는 질문에는 평균 7.3% 상승을 답했다. 계획 중인 투자유형으로는 ‘R&D 투자’(32.5%), ‘기존설비 교체 및 확장’(22.9%), ‘생산능력 확충’(22.3%), ‘유통·물류 강화’(16.9%), ‘본사이전 및 신사업 진출’(5.4%)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대한상의는 “지역별 선도산업 육성, 5+2 광역경제권 구축, 대규모 투자시 공장설립 제한 완화 등으로 지방투자 여건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고 있다”면서 “여기에 지난해 위축되었던 투자심리가 살아나며 R&D 투자와 설비투자로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풀이했다.

지방투자 유망분야에 대해서는 외투기업의 과반수 이상이 ‘신재생 에너지, 친환경 부품 등 녹색산업’(32.2%), ‘IT·BT 등 첨단산업’(31.6%)을 응답했으며, 다음으로 ‘철강·기계 등 전통 제조업’(21.8%), ‘유통·물류 등 서비스 산업’(10.8%), ‘SOC 등 건설관련 분야’(3.6%)라 응답했다.

현 사업장의 재투자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는 긍정적인 답변이 가장 많았다. 앞으로 추가투자 선호지역으로 ‘현 소재지가 가장 적합하다’는 기업들이 62.6%를 차지했고, 다음으로 중국 등 아시아(12.6%), 국내 타 지역(9.7%), 서울 및 수도권(8.1%) 등으로 응답했다.

이에 대해 상의는 “외투기업들이 재투자를 선호하는 것은 이미 초기 진출시 기반시설과 입지에 대한 충분한 검토가 있었고 이에 대한 만족도가 큰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며 “이미 구축된 부품·자재 등 조달 시스템도 지역 선택에 핵심 요인이 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실제로 조사대상 외투기업들은 사업장 위치를 선정할 때 ‘입지여건’(42.7%)을 가장 많이 고려했으며, 다음으로 ‘타기업과의 협력관계’(29.7%), ‘지가수준’(14.7%), ‘정책환경’(8.4%), ‘고용여건’(3.8%) 순으로 검토하고 있었다. <‘기타 ’ 0.7%,>

외국인 투자기업들은 최근 지방경제 상황에 대해 ‘상당수준 회복됐지만, 금융위기 이전 수준에는 미치지 못한다’는 의견이 75.2%로 가장 많았으며 ‘금융위기 이전 수준으로 회복되었다’는 의견은 15.5%에 그쳤다. <‘전혀 회복되지 못하고 있다’ 6.1%, ‘금융위기 이전보다 더 활성화됐다’ 3.2%>

외국인 투자를 늘리기 위한 정책과제에 대해서는 ‘세제지원 강화’(33.1%)와 ‘기술개발 지원’(16.0%), ‘행정절차 간소화’(13.3%), ‘지역인프라 확충’(12.8%), ‘인력여건 개선’(10.4%), ‘보조금 등 인센티브 확대’(5.9%), ‘공장용지 저가 제공’(5.8%), ‘생활여건 개선’(2.3%) 등을 꼽았다.<기타 0.4%>

상의 관계자는 “외투기업들이 지방의 투자여건 개선에 대한 많은 기대감을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변화를 체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러한 분위기가 실제 투자 증가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정부의 지속적이고 일관성 있는 투자환경 개선노력과 현장의 애로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사례>

#1. 충남에 위치한 유럽계 자동화·로봇 관련 제조업 A社. 회사 관계자는 최근 “한국에서 발생한 이익을 해외 본사로 송금하지 않고 한국에 재투자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현재까지는 외국인투자기업이 한국에서 벌어들인 이익을 증자 등을 통해 재투자 할 경우 국내 지분으로 인정돼 임대료 급등 등 불이익이 한두가지가 아니었다.

정부는 최근 이러한 투자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제도개선에 나서 외국인투자촉진법이 12월 국회에 제출될 예정이다.

#2. 인천에 위치한 금속가공 제조업을 하는 일본계 B사는 중소기업으로서 적용받던 세금감면, 인력, 금융 등의 지원에서 제외될 우려를 겪었지만 발빠른 제도개선 노력으로 위기를 넘길 수 있었다. 지난해부터 엔화환율이 급등하며 일본 본사의 규모가 한국 기준으로 5천억원을 넘어섬에 따라 한국 내에서 중소기업으로 인정받지 못할 우려가 있었기 때문이다.

회사 관계자는 “외투기업의 어려움에 대해 적극 협의해 중소기업 기본법을 개정해 모기업의 자산 평가시 종전에는 획일적으로 연말 종가환율을 적용하던 것에서 벗어나 연말 종가환율과 연간평균 환율 중에서 외투기업이 선택하게 하는 등의 제도개선이 이루어진 만큼 앞으로도 한국 내에서 투자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겠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