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승주 시장, 7일 전북도청에서 열린 ‘전북 국회의원-도·시군 정책협의회’에서 국가예산 확보를 위한 지원 건의


[전북조은뉴스=채덕수 기자]  전주시가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인 전주문화특별시 지정을 위한 싹 틔우기에 나섰다.

이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전주를 문화특별시로 지정하기 위한 종합계획 수립을 위해 10억원의 연구용역 예산을 확보해 추진토록 요구했기 때문이다.

시는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정부 차원에서 전주문화특별시 지정을 구체화하기 위한 비전과 추진체계 등 세부적인 사항들을 발굴하고 추진할 수 있도록 만들 계획이다.

나아가, 전주문화특별시 지정을 뒷받침할 특별법이 제정될 수 있도록 정치권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해 나가기로 했다.

시가 전주문화특별시 지정에 나선 것은 지난 40년 동안 광역시가 없다는 이유로 정부의 예산배분 등 각종 지역발전정책에서 소외된 전주를 비롯한 전북 몫 찾기의 일환. 이를 통해 국가균형발전을 이뤄내고 문화산업화 선도, 글로벌 문화도시로 도약하는 등 대한민국 미래 성장의 원동력으로 삼야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시는 대안·독립영화의 도시인 전주에 영화표현의 자유를 체험할 수 있는 세계적인 공간이 되도록 국립 독립영화의 전당 건립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시는 문화체육관광부에 독립영화의 전당 건립·운영을 위한 전담기구를 설치하고, 기본·실시설계용역 등 국비 156억원 확보에도 나서기로 했다.

이는 전주가 지난 1950년대 후반 한국 영화산업의 태동기를 함께하고 1980년대 공권력 탄압에도 표현의 자유 해방구 역할을 한 상징적인 지역이기 때문이다. 특히, 전주는 최근 몇 년간 전주국제영화제를 통해 △자백 △7년-그들이 없는 언론 △천안함 프로젝트 △다이빙벨 △노무현입니다 등의 영화 상영과 제작을 지원하면서 표현의 자유를 지키고자 노력해온 도시이기도 하다.

국가적으로도 독립영화의 진흥을 위해서는 국내·외 독립영화 및 다양성 영화의 메카이자 플랫폼이 될 국립 독립영화의 전당 건립이 절실하다.

이와 관련, 김승수 전주시장은 7일 전북도청 종합상황실에서 열린 ‘전북 국회의원-도·시군 정책협의회’에 참석해 전북지역 국회의원들에게 전주문화특별시 지정과 국립 독립영화의 전당 건립 등 주요현안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원활한 추진을 위한 국비 지원을 요청했다. 이날 정책협의회에는 김광수·정운천·정동영·이춘석·조배숙·유성엽·김종회·이용호 국회의원과 송하진 전라북도 지사, 김승수 전주시장을 비롯한 도내 14개 시·군 단체장과 부단체장이 참석했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이제 국가의 시대가 가고 도시의 시대가 오고 있다. 전주시가 강점인 문화를 통해 문화강국 대한민국의 꿈을 실현시키는데 앞장서겠다”라며 “전주 문화특별시 지정과 국립 독립영화의 전당 건립이 국가적 차원에서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