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자부, 새 정부 첫 ‘중앙·지방 정책협의회’ 개최

김부겸 행정자치부 장관은 지난 6일 “모든 정책을 일자리 중심으로 재설계하는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각 지자체에 당부했다.

김 장관은 이날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4회 중앙·지방 정책협의회’를 주재한 자리에서 “중앙정부 일자리 정책의 성공을 위해서는 이를 집행하는 지방의 적극적 이행과 동참이 필요하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지자체간 선의의 경쟁과 상호 학습을 통해 지역 여건에 맞는 창의적인 일자리 사업들이 많이 추진돼 지금의 어려운 경제위기를 극복하는 동력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는 17개 시·도 부시장과 부지사가 참여한 가운데 새 정부 출범 이후 처음 열린 ‘중앙·지방 정책협의회’다.

행자부는 회의에서 공공부문 일자리 확대, 일자리 중심 행정·평가체계 구축, 지역 일자리 창출 지원 등 부처의 일자리 정책 방향을 소개했다.

아울러 정책 방향의 공유와 확산 등 지역 여건의 정책 반영을 위한 소통·협력창구 역할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일자리위원회도 지역 실정에 맞는 일자리 창출 및 개선사업 등을 적극 발굴해 지역별 우수 사례를 공유·전파해 줄 것을 지자체에 요청했다.

고용노동부는 지역고용실천전략 수립 추진방안에 대해 설명하고 지역일자리위원회를 통한 상향식 의견수렴 체계 구축과 지역·산업 특성에 맞는 다양한 지역고용모델 발굴·확산에 참여해 달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지자체들도 ▲광주 청년드림 사업(광주) ▲주력산업(조선업) 고용위기 극복(울산) ▲청년 일자리 정책(경기) ▲지역 특화형 일자리 사업(충북) ▲공공기관 주4일 근무제

도입(경북) 등 일자리 사업 추진현황을 공유했다.  [행정자치부]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