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관계장관회의 주재…“안전한 학교환경 조성 지속적으로 노력”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지난 17일 “안전 취약요인 발견 시에는 현장에서 즉시 보완하도록 조치하는 등 위험요소를 사전에 제거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황 권한대행은 이날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안전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현재 정부는 국민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자주 접하면서도 대형 사고가 우려되는 시설물 전반에 대해 ‘국가안전 대진단’을 실시하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황 권한대행은 “산불은 한번 발생하면 돌이킬 수 없는 막대한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며 “산림청 등 관계기관은 기상변화를 예의주시하면서 ‘산불위기 경보’를 상황에 맞게 적기에 발령하고 매뉴얼에 따라 대응조치를 철저히 이행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가뭄으로 인한 국민의 불편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가뭄 발생 이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준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국토부·농식품부 등 관계부처는 가뭄시 물 공급에 지장이 없도록 댐용수·농업용수 등을 사전에 충분히 비축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민들이 안심하고 자녀를 학교에 보낼 수 있도록 각종 시설물 안전과 학생 건강 등 학교생활 안전이 지켜져야 한다”며 “재난위험시설을 조기에 보강하고 스쿨존 관리와 급식 위생실태를 철저히 점검하는 등 안전한 학교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안전 관련 제도개선은 계획대로 추진되고 있으나 아직도 현장에서는 기본적인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는 잘못된 관행이 근절되지 않고 있다”며 “정부는 안전대책이 현장에 착근될 때까지 지속적·반복적으로 점검하고 문제점에 대해서는 보완방안을 신속히 마련·추진해 국민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국무조정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