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인·시인·정치인으로서 「삼국지 영웅들의 인연」「택시운전과 정치」「인생과 관상」「장무상망」 등 펴네

 

 

[조은뉴스]  지난 12일(수) 오후 서울 강북구 소재 서울컨벤션웨딩홀에서는 여타 정치인들과 차별화된 특이한 출판기념회가 열렸다. 그 주인공은 4권을 출간한 강북경제연구소 홍성남 대표이다. 언론인 출신으로서 시인이면서 정치인인 홍 대표는 이날 <장무상망(長毋相忘)>, <택시운전과 정치>, <삼국지 영웅들의 인연>, <인생과 관상>을 동시에 선보였다.

이날 사회를 맡은 한남대학교 손용우 교수는 “그동안 한반도선진화재단과 통일학교에서 한반도 선진통일전략을 홍성남 대표와 함께 공부했다. 또한 홍 대표와 같이 매월 1회 남산 길을 달리면서 강북구 현안을 놓고 많은 얘기도 했다. 그때마다 행동으로 솔선수범하는 홍 대표의 모습을 보고 그분을 신뢰할 수 있었다.”라고 하면서 출판기념회의 말문을 열었다.

국민의례가 끝나고 축하 떡을 자른 후 각계 인사들의 축사가 이어졌다. 먼저 선약 때문에 이 자리에 참석할 수 없었던 세 분이 영상으로 축하의 말을 전했다.

손병두(전, 서강대학교 총장) 삼성꿈나무장학재단 및 박정희대통령기념재단 이사장은 “우리가 살면서 인연의 소중함을 안다면 갈등과 다툼은 줄어들고 이해와 용서는 늘어날 것이다. 나와 홍 대표의 인연은 벌써 15년이 넘었다. 적지 않은 세월 동안 홍 대표와 서로 잊지 말자는 장무상망의 마음으로 함께했다.”라고 홍 대표를 소개했다. 그리고 실물경제 전문가로서의 손 이사장은 홍 대표가 강북경제를 살릴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했다.

정우택(전, 충청북도지사) 새누리당 최고위원(국회의원)은 “사회문제에 깊은 식견을 가진 정치인 홍성남은 성실하고 열정적인 모습으로 많은 사람들의 귀감이 되고 있다. 나도 지난 지방선거에서 고배를 마신 뒤 택시운전대를 잡았다. 당시 민생 속에서 시민들과 동행하며 참된 정치에 대해 깊이 생각했던 시간들이 떠오른다.”라고 지난날을 회상하면서 희망의 도시 강북구에서 출판기념회를 갖는 홍성남 대표와 함께 의미 있는 열정을 느껴보길 권했다.

박세일 한반도선진화재단 이사장 겸 서울대학교 명예교수는 “내가 홍성남 대표를 알고 지낸지 5년 이상 됐다. 그동안 옆에서 지켜보면서 홍 대표는 우선 마음이 굉장히 따뜻하다는 것을 느꼈다. 나라사랑, 지역사랑, 국민사랑의 마음이 각별하다. 본인이 시인이기 때문이어서 그런지 이웃 문제에 관심이 많다. 이웃이 어려울 때 함께 아파하고, 즐거워할 때 같이 행복해 했다. 또한 홍성남 대표는 몸으로 움직인다. 민생현장, 정치현장을 부지런히 누빈다. 택시운전을 하며 민생을 파악하려고 노력했고, 자전거를 타고 다니며 동네 곳곳을 살피는 마음이 따뜻한 사람이다.”라고 홍 대표의 따뜻한 인간미를 높이 샀다. 이에 덧붙여 참석자들에게 홍 대표가 성공을 거둘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임덕기 (사)대한민국건국회 건국유공자유족회 회장은 “나도 시인으로 오래 전 등단했지만 아직 한 권의 시집도 출간하지 못했다. 그런데 홍 대표가 4권을 동시에 출판하다니 정말 놀랍고 존경스럽다. 마포에서만 51년을 살았다. 눈 오는 날 자기 집 앞 눈도 안 치우는 공무원·정치인들이 많다. 그런 기본도 안 된 정신을 갖고 제대로 정치를 하겠는가?”라며 목소리를 높이며 홍 대표는 그런 사람들과 달리 직접 발로 뛰는 정치인이 될 것임을 믿는다고 역설했다.

서종환 선진통일연합 고문은 “홍 대표와 관계를 맺은 지 5년 이상이 지났다. 그동안 홍 대표는 언제나 한결같았다. 우리가 하는 일에 늘 앞장섰다. 몸으로 말했다. 심부름꾼 역할을 마다하지 않았다.”라고 홍 대표의 인간 됨됨이를 언급했다. 더불어 시민 위에 군림하는 정치인이 아니라 시민의 손과 발이 돼 열정적으로 뛸 것을 주문했다.

긴급 현안 때문에 참석하지 못한 새누리당 여의도연구원장인 이주영 국회의원 등 은 “홍성남 대표님, 출판기념회를 축하하오며 앞날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라는 축하 전문을 기념식장으로 보내왔다.


책을 소개하는 시간에 미아사거리 방천시장 상인 2명과 택시기사 1명이 축하의 메시지를 전했다. 이날 출간한 4권의 책이 인연으로 연결돼 있듯이 이 세분과 홍 대표도 아름다운 인연으로 묶여져 있었다. 이들의 인연이 곧 시로 탄생한 것이었다.

호남식당 주인아주머니는 “홍성남 대표는 강북구 발전을 위해 애쓰고 있다. 항상 겸손하고 서민적이어서 좋다. 처음 가게에 밥 먹으러 왔을 때의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한결같은 홍 대표가 방천시장 상인들의 시를 30여 편이나 쓴 것을 보면서 방천시장을 사랑하는 마음이 크다는 것을 느꼈다.”라고 말하면서 시집 <장무상망>에 실린 ‘호남식당 백반’이란 시를 낭송했다. 홍 대표가 이 시에서 ‘누부’라고 칭했던 당사자는 홍 대표의 서민을 대하는 넉넉한 마음에 고마움을 나타냈다.

빵가게 젊은 주인 박수호 씨는 “홍성남 대표와는 하루에도 여러 번 인사를 나누며 형님과 동생으로 지내는 사이이다. 4권의 책을 동시에 출간한 것을 축하한다.”고 하면서 “<장무상망>이란 시집에 실린 ‘빵이 좋은 사람들’의 시에서 ‘잊힌 사람들 불러내는 추억의 단팥빵’이란 구절이 좋다.”라고도 언급했다. 더불어 박 씨는 홍성남 대표에게 항상 공부하고 발로 현장을 뛰면서 서민이 행복해 하는 정치를 구현해 주길 당부했다.

창일택시 운전사는 “언론인 출신의 시인으로 국회의원에 출마했던 홍성남 대표가 처음 택시운전을 하러 왔을 때 며칠 하다 말 것으로 알았다. 그런데 계획했던 100일을 무사히 마치는 것을 보고 모두 깊은 감명을 받았다. 홍 대표와 친구로 지낼 수 있었던 시간이 행복했다.”면서 앞으로 정치가로서 이루고자 하는 목표에 도달하기를 기원했다.

이어서 이번에 출간한 책 4권을 모두 열독한 김광석 ‘착한교육실현학부모협동조합’ 설립추진위원장(한우리 독서·논술지도사)이 서평을 낭독했다. 김 위원장은 그동안 여러 미디어에 올렸던 4권의 서평을 하나로 축약해서 발표했다. ‘시인이 정치인이 돼 광야에 던져졌다’는 내용이었다.

끝으로 홍성남 대표가 무대에 등장했다.

홍 대표는 “지난 19대 국회의원선거에서 낙선했다. 외롭고 힘들었지만 이 자리에 참석한 여러분이 있었기에 다시 일어설 수 있었다. 105일 동안 택시운전을 하며 민생현장을 샅샅이 살폈다. 낙후된 강북구를 위해 제대로 된 정치를 하고 싶었다.”라고 인사말을 하면서 북받치는 감정을 그대로 표현했다.

홍 대표의 울부짖음이 우리 정치현실을 반영하고 있었다. 가난이란 장애도 젊고 유능한 정치인의 깨끗한 정치를 향한 열망을 꺾을 수 없었다'

“‘인연’의 소중한 가치를 알리고 함께 공유하기 위해 책을 펴냈습니다. 사람이 사람임의 가치는 함께 하는 것에 있습니다. 인간의 천성인 희로애락의 느낌을 같이 느끼고 나눌 때 갈등과 상처는 치유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과정에서 서로가 인연이란 가치를 공유하는 것이 함께 하는 사회로 가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인연의 소중함을 나누면 이익을 놓고 발생되는 갈등에서 파생되는 부차적인 문제는 물 흐르듯이 자연스럽게 풀려나갑니다.”

 

 

홍 대표는 인연의 가치를 공유하고 나눌 때 서로 할퀴고 상처 내는 우리 사회의 양극화와 갑과 을의 갈등구조가 헐거워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삼국지 영웅들의 인연」은 시대를 불문하고 남녀노소 모두가 읽는 삼국지 이야기이다. 삼국지에 등장하는 영웅들의 인연이 만들어 낸 조비(曹丕)와 조식(曹植)의 칠보지시(七步之詩 )등 70여 개의 고사성어를 중심으로 삼국지의 내용을 풀어썼다.

「택시운전과 정치」는 정치인으로서 2012년 제19대 국회의원 총선(강북을구) 낙선 후 105일 간 열대야 무더위 속에서 택시운전을 하면서 3천여 명의 승객들과 진솔하게 나눴던 민생탐방 이야기이다.

「인생과 관상」은 20여년의 언론인 활동에서 관심을 가졌던 관상을 통계(統計)와 융합(融合)의 학문으로 정의하고, 관상의 목적은 추길피흉(趨吉避凶)과 지인택술(知人擇術)이란 관점에서 썼다.

「장무상망長毋相忘」이란 두 번째 시집에는 시인으로서 추사 김정희 선생의 세한도(歲寒圖)를 조명하면서 가장 어렵고 힘든 때 함께 한 사람이 진정한 벗이라는 ‘장무상망’의 가치를 담아냈다. 장무상망은 서로가 아주 오랫동안 잊지 말자는 뜻이다.

- 4권의 책을 관통하는 주제는 ‘인연’이라고 했는데 ‘인연’이란 무엇인가.

“카네기 멜론 대학의 조사결과에 의하면 지적능력이나 재능이 성공에 미치는 영향은 15%에 지나지 않는다. 나머지 85%의 성공요인은 인간관계였다. 우리의 인간관계는 혈연, 학연, 지연 등의 관계를 통해 사람을 만나고 사귀면서 삶을 가꿔 간다. 일생 동안 사귀게 되는 사람의 수는 대략 몇 명쯤이나 될까는 세계인의 궁금증 이었다. 세계의 많은 연구조사기관에서 일생 동안 중요하게 알고 지내는 지인의 수는 3,500명에서 5,500명이라고 밝히고 있다. 결국 우리의 일생은 3,500명~5,500명을 만나는데 그 사람이 어떠한 사람이냐에 따라 인생이 결정된다고 봐도 무리가 아니다.

좋은 인연의 만남에 대해 순자는 「근학편」에서 ‘봉생마중 불부이직(蓬生麻中 不扶而直) 백사재날 여지구흑(白沙在捏 與之俱黑)’이라고 했다. 굽은 쑥도 삼밭에서는 받쳐주지 않아도 곧게 자라고, 흰모래도 검은 진흙과 섞이면 함께 검어진다는 뜻이다. 우리 인생은 좋은 인연을 만나고 좋은 환경을 맞으면 좋아진다.“

-「인생과 관상」이란 책에서 관상은 무엇인가.

“관상이란 학문은 오랜 시간 많은 사람의 얼굴을 관찰하여 그 얼굴이 인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미래를 예측했다. 현대사회의 통계와 같다. 관상은 단순하게 얼굴의 이목구비만 보는 것이 아니다. 얼굴 외의 다른 여러 곳도 본다. 일상생활을 통해서 드러나는 반복적인 습관을 취합해야 보다 정확하다. 반복적인 습관이 곧 그 사람의 사고방식이며 마음이기 때문이다. 그 반복되는 생각은 세월이 흐르면서 얼굴을 통해 드러나므로 당사자의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 또한 관상은 융합으로 어느 한 부위만 보지 않는다. 관상에서는 얼굴 각 부위 간의 조화와 균형을 중시한다. 135부위로 나눠진 얼굴 각 부위 간의 조화와 균형을 종합적으로 봐서 판단한다.”

- 관상을 실생활에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가.

관상의 목적은 무엇인가부터 봐야 한다. 크게 두 가지로 나눠 볼 수 있다. 실용적인 측면에서 추길피흉(趨吉避凶)과 지인택술(知人擇術)이다. 추길피흉은 운명을 알아내 재앙을 피하여 근심을 덜어주고 복을 받는 것이다. 지인택술은 사람을 알고 선택하여 기용하는 기술이다. 사람을 평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위나라 명신 유소(劉邵)는 『인물지(人物志)』에서 시종일관 올바른 인사를 위해 재질과 상황에 따라 인재를 적절하게 배치할 것을 주장했다.

오늘날 인재를 채용할 때 적성과 능력 등을 평가하기 위하여 이력서와 필기시험 그리고 적성검사와 면접 등을 시행한다. 사람의 적성이나 능력 등을 파악하기 위해서이다. 관상은 사람의 성격과 능력, 적성, 건강상태 그리고 성패의 시기 등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인재 등용과 대인관계에서 유익하게 활용된다.

 

 

- 하기 어려운 택시운전까지 했는데 그 동기와 얻은 것은 무엇인가.

“국회의원 총선에서 낙선 후 터질 것 같은 마음을 택시 운전의 민생탐방으로 많은 사람들과 대화를 통해 풀어보자는 생각에서 시작했다. 많은 망설임이 있었다. 잘할 수 있을까. 죽지는 않을까. 여러 번 대형사고로 죽을 고비가 있었다. 하지만 무사히 민생탐방을 마칠 수 있었다. 얻은 것은 3천여 명의 승객과의 대화를 통해 사회 각계각층의 현상과 의견을 들을 수 있는 것 이었다. 그리고 죽기 직전의 대형 사고를 피하면서 사생관을 다시 한 번 정립하는 계기를 가질 수 있었다.

- 장무상망(長毋相忘)이란 말은 흔히 쓰이지 않는데도 두 번째 시집의 제목으로 정한 이유는 무엇인가.

“한때 TV 드라마에서 “그렇게 안 살아봐서 모른다”는 대사가 유행이 된 적이 있다. 누구의 인생이든 적용되는 말이다. 그 처지와 그 입장이 되지 않으면 그 상황에 대한 이해와 용납이 쉽지 않다. 일반적으로 송백(松柏)의 지조를 말하는 세한도(歲寒圖)는 많이 알고 있다. 하지만 세한도의 주인이 열 번 바뀌었고 추사 김정희 선생이 세한도를 그리게 된 배경과 목적은 잘 모른다. 추사는 좋은 집안에서 태어나 높은 벼슬을 하다 오랜 세월 제주도에서 가시덩쿨이 쳐진 집 밖을 나오지 못하는 위리안치의 귀양살이를 했다. 제주 유배지 못살포의 삶은 인고의 세월 이었다.

자신을 구해 줄 유일한 희망인 절친한 벗 김유근이 죽은 후 헌신적인 아내마저 떠나고 반대파의 핍박에 3천여명에 이르던 제자와 한양의 벗들은 모두 떠났다. 고도(孤島)에서 의지 할 벗은 서책 뿐 이었다. 이런 상황에서 제자 우선 이상적은 한역관으로 청나라를 왕래 하면서 많은 돈을 들여 귀한 책을 여러 차례 구해 바다 건너 제주의 스승에게 드렸다. 추사는 세한도를 그려 한결 같은 제자의 정성과 고마움에 답했다. 장무상망이란 말은 세한도의 오른쪽 하단에 직인으로 찍혀 있다. 세한도에 대한 연작시와 열 번 바뀐 주인들에 대한 시를 통해 장무상망의 진정한 의미를 전하고 싶었다.”

- 시집의 2장 ‘방천시장 사람들’은 방천시장의 가게들에 대한 시인데 어떤 시들인가.

“방천시장은 미아삼거리역 2번 출구 먹자골목의 뒤편 골목에 위치한 작은 재래시장이다. 강북경제연구소 사무실은 방천시장 삼거리에 있다. 방천시장은 주변 백화점과 할인마트의 영향으로 어려움이 많다. 그런 가운데도 방천시장은 사람들의 인정이 꽃 피는 곳이다. 그 동안 인정을 나눠 왔던 방천시장의 형님들과 누부 그리고 동생들과의 인연을 시로 썼다. 써야 할 가게는 많지만 아직 다 쓰지 못했다. 2집 시집에 쓰지 못한 사람들의 인연은 앞으로 계속 쓸 것이다.”

 

 

- 「삼국지 영웅들의 인연」의 책을 통해 볼 때 닮고 싶은 영웅은 누구인가.

“삼국지에 등장하는 영웅들을 닮고 싶은 대상으로 보기 이전에 난세에 백성들에게 평화를 안겨 주기 위한 나름의 노력들을 벤치마킹하고 싶다. 영웅들은 평화로운 세상을 위해 용맹과 지략으로 싸웠다. 그 가운데 만나는 인연에 따라 생과 사 그리고 출세와 추락으로 운명이 갈렸다. 목숨을 서로 살려주는 조조와 관우의 인연도 그렇다. 많은 영웅들이 있지만 주유와 조자룡에 대한 관심이 많고 곽가의 지략에 대한 궁금함도 많다.”

4권의 동시 출판과 출판기념회는 흔치 않다. 특히 우리 정치사에서 정치인으로서는 최초인 듯하다. 2012년 총선 낙선 후 와신상담(臥薪嘗膽) 하면서 4권의 책 집필을 통해 인연의 가치를 알리고 그 가치 속에 상생의 의미를 담고 싶었다는 홍성남 대표.

그가 와신상담 하면서 꿈 꾼 목표와 희망은 무엇일까. 오는 6월 지방자치제 선거에서 단체장 출마인 듯하다. 일찍이 그는 새누리당 예비후보로서 강북구청장 출마를 선언하고 지역을 뛰고 있기 때문이다. 그 동안 연구해 온 강북경제 발전 방안에 대해서는 선거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인생과 정치에서 ‘인연’의 가치를 강조하는 홍 대표는 출판기념회의 초대장에서 “갑오년은 혼돈의 시대입니다. 주변 광풍의 흐름을 바로 잡아 선진통일과 선진조국을 이뤄야 할 때입니다. 인생이 누구를 만나느냐에 따라 달라지듯이 국가의 운명도 어떤 정치지도자를 만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라고 말했다. 인생의 인연을 통해 정치에서 어떤 인연의 꽃을 피워낼지 궁금함과 기대치가 증폭되고 있다.

 

 

홍성남 대표는 전북 정읍에서 3남3녀 중 막내로 태어났다. 정읍보성초등학교와 정읍중학교, 정읍고등학교를 졸업했다. 1983년 전남 광주의 조선대학교 정치외교학과에 입학했다. 80년대 학창시절의 정서적 고민과 행동 속에 1986년 1월 군입대하여 1988년 4월 육군병장으로 전역했다.

1989년 복학하여 1990년 졸업 후 언론계에 투신 했다. 월간 인물계 기자, 주간 인사이더월드 편집국장, 월간 한국의회, 시사정경, 마이셀프 편집국장을 거쳐 월간 마이웰빙, 에코비즈를 발행하고 출판사 소쿠리미디어를 경영했다.

월간 문학공간 등단 시인인 저자는 시집 「차 그리고 인연」 「장무상망」과 「서울공화국을 움직이는 사람들」 「한강다리 백과사전」 「우린 달리면서 논다」 「삼국지 영웅들의 인연」 「택시운전과 정치」 「인생과 관상」등 다수의 저서와 언론인으로서 10여년 추적 끝에 밝힌 ‘재야리더 함석헌의 비행’과 ‘UDU(해군첩보부대)의 월미도 반란 사건’ ‘북파공작원 실체 해부’ 등 심층적인 특종의 폭로 저널리즘을 추구했다.

정치인, 시인, 저널리스트 3각의 시각을 갖고 있는 홍성남 대표의 호는 백서(白書). 저널리스트로서 검정 글씨 보다는 하얀 글씨를 쓰기 위해 물구나무적 시각으로 관찰하고 분석하며 기록한다는 의미일까?.

정치인으로서 그는 2012년 제 19대 국회의원 선거에 서울 강북(을)에서 출마했지만 고배를 마셨다. 낙선 후에는 열대야 무더위 속에서 목숨을 건 105일간의 택시운전을 통해 민생탐방을 했다. 이후 100% 대한민국 대통합위원회 자문위원과 박근혜 후보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조직총괄본부 새정치특별위원회 홍보위원회 위원장, 외교통상본부 국민시대대책위원회 대책위원, 특별직능본부 어울림차세대IT대책위원회 과학부위원장, 국민비전본부 경제혁신 공동본부장 그리고 직능총괄본부 통일이북도민본부 선진통일대책위원회 특보를 역임 했다.

저자로서 홍성남 대표는 낮은 자세와 겸허한 경청을 통해 선진통일과 글로벌시장에서 한국경제 경쟁력 강화의 정치적 목표를 지향하고 있다. 특히 지역구인 강북구에서는 강북경제 발전을 위해 강북경제연구소를 운영하며 발전전략과 대안을 연구 발표하고 있다. 새누리당 여의도연구원 정책자문위원을 맡고 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