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뉴스=온라인뉴스팀]  대전시가 각종 용역업무 수행에 대한 실효성을 거두기 위해 개선 방안을 마련하여 시행한다.

대전시에 따르면 용역기간이 너무 길어 실효성이 떨어지거나, 용역내용이 부실하여 활용도가 낮은 문제점 등을 근본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분야별 전문가로 용역자문단을 구성하여 용역단계별(착수, 중간, 최종) 진행과정에 참여토록 하는 등 실질적인 개선안을 마련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가 마련한 주요 개선방안으로 우선, 용역자문단 구성·운영으로 분야별 전문가(분야별 시정자문위원, 퇴직공무원, 업계전문가 등)를 용역단계별(착수, 중간, 완료) 과업 수행과정에 참여토록 하여 현안문제 등에 다양한 의견 개진은 물론 시정자문 역할로서도 실효성을 강화하게 된다.

또한, 주관부서 업무담당자의 전문성과 책임성 강화를 위해 학술용역 결과물의 활용도를 점검하여 부서평가에 반영하여 활용도를 높여나갈 계획이며, 시도행정포탈시스템 게시판에 ‘용역성과품 Bank’를 운영하여 학술용역에 대한 D/B 자료를 통한 유사·중복용역을 근본적으로 차단한다.

특히, 건설기술진흥법 제정(2013.5.22.)에 따라 금년(2014.5.23.)부터 계약금액 1억5천만 원 이상 기본설계 또는 실시설계 등에 대하여는 건설기술용역 종합평가제를 실시 용역업체의 기술 및 업무수행능력 향상을 도모하고, 적정업체 선정을 위한 업체별 양적 질적 평가를 통한 종합정보자료를 구축하기로 했다.

대전시 관계자는 “금번 용역업무 수행 개선안은 용역 수행과정의 내실화와 용역 성과물에 대한을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마련했다”며 “앞으로 시행과정에서 필요한 사항은 지속적으로 개선, 보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시 용역심의위원회는 2014년도 발주분 102건 179억원의 용역사업을 심의·조정하여 30억 원을 삭감하는 등 약 17%의 예산절감에 기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