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뉴스=온라인뉴스팀]  부산시는 최근 역사이전과 노선변경에 따라 새롭게 조명되고 있는 동해남부선 폐선구간의 거점시설인 해운대역사와 송정역사를 문화행사 개최 장소 등으로 활용하기로 하고 2014년 3월 임시개방(미포~송정간 4㎞구간) 이전까지 전문가 자문 및 한국철도공사와 사용협의 등을 통해 사업을 구체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해운대역은 1934년 첫 운영에 들어갔으며 현재 건물은 1987년 신축한 것으로 역사 중 유일하게 팔각형 지붕을 얹은 것이 특징이다. 과거에는 팔각형 지붕 형태의 역사가 더러 있었지만 모두 철거되고 현재는 해운대역만 남은 상태이다.

송정역은 송정역사와 창고, 대지, 역사를 중심으로 좌우 철로 150m 등이 등록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다. 역사는 1940년 12월에 목조 단층 기와지붕 건물형태로 지어져 1930~1940년대 역사 건축의 전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창고는 당시 유럽에서 유행하던 독특한 철제 장식의 아르누보 양식으로 지은 것이 특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시민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한국철도공사와 빠른 시일 내 협의를 완료하고 해운대, 송정역사에 대하여 전문가 조언 등을 통해 활용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다.”라고 전하고, “건물은 역사적 문화적 가치를 감안 보존할 수 있도록 한국철도공사와 협의할 방침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부산시는 동해남부선 폐선부지에 대한 용역결과에 따라 우동~동부산관광단지 및 고가하부 철도부지(부전~우동)에 자전거길, 산책로, 전망대, 녹지를 조성하는 개발사업을 내년 하반기부터 추진할 예정이며 폭 등 세부사항은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수립예정인 개발계획을 반영하여 결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