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스포츠비전 2018’ 발표…생활체육참여율 2017년까지 60% 달성

[조은뉴스=온라인뉴스팀]  문화체육관광부가 2017년까지 생활체육 참여율을 60%까지 끌어올려 국민 모두가 스포츠에 참여하는 환경을 조성하기로 했다.

또 스포츠산업 규모를 37조에서 53조로 끌어올리고 일자리 4만 개를 창출할 계획이다.


스포츠로 문화융성·국민행복시대 연다

22일 서울 상암월드컵경기장 리셥션홀에서 ‘스포츠비전 2018, 스포츠 대한민국을 바꾸다’ 라는 주제로 열린 현장토론회에 토론자들이 ‘스포츠비전 2018에 갖는 기대와 바람’에 대해 발표을 하고 있다.

문체부는 스포츠를 통한 국민행복시대를 열기 위해 ▲손에 닿는 스포츠 ▲뿌리가 튼튼한 스포츠 ▲경제를 살리는 스포츠 ▲공정한 스포츠 등 4가지 비전을 제시했다.

먼저 국민 모두가 습관처럼 스포츠에 참여하는 ‘손에 닿는 스포츠’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올해 43%인 생활체육 참여율을 2017년까지 60%로 올릴 계획이다.

동호회·단일스포츠클럽 중심의 생활체육문화에서 지역거점의 ‘종합형 스포츠클럽’을 확대한다. 또 대규모시설 중심에서 유휴시설을 활용한 작은 체육관을 2017년 까지 900여 개소에 조성하고 성인 남성 위주에서 여성·장애인·노인 등 전 국민이 체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또 출산율 저하로 인한 선수 자원의 감소, 역피라미드형 선수 구조, 우수한 경기력에 미치지 못하는 국제 스포츠계 영향력 등과 같은 문제를 해결해 ‘뿌리가 튼튼한 스포츠’를 만들고, 이를 통해 우리 스포츠의 국제 경쟁력 강화 및 국가 가치 제고를 달성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문체부는 스포츠 영재 및 꿈나무를 현재 2550여 명에서 4200여 명으로 육성하고 대표선수에 한정된 과학적 관리를 ‘스포츠과학 거점센터’를 통해 확대한다. 국제스포츠기구 임직원 진출 확대를 통해 우리나라의 스포츠 글로벌 영향력 확대에도 힘쓸 계획이다.


아울러 문체부는 기술과 콘텐츠 개발 및 창업 지원을 통한 융·복합시장 창출과 스포츠 창업 지원 등을 통해 ‘경제를 살리는 스포츠’도 만들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문체부는 스포츠산업 규모를 37조에서 53조로 끌어올려 일자리 4만 개를 창출한다. 또 국내 스포츠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을 현행 26%에서 34%로 확대할 방침이다.

마지막으로 문체부는 스포츠의 기본정신을 되살리고 스포츠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공정한 스포츠’ 토대 개선에도 힘쓴다. 문체부는 최근 비리 문제 등이 지적되고 있는 체육·경기단체 선진화를 위해 경기단체 운영규정을 전면 개선하고 ‘공정위원회(가칭)’를 설치해 스포츠 공정성 확보를 제도적으로 보장한다.

문체부는 “스포츠비전2018은 스포츠의 가능성을 극대화해 스포츠로 ‘문화융성’을 실현하려는 정부 스포츠정책의 큰 그림”이라며 “국민들과의 소통을 거쳐 수정되고 진화하는 열린 정책으로 추진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