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의 중요성과 소중함.유용성을 알리는 정남진 물포럼 등 '교육축제'

[조은뉴스(전남)=편집팀] 제2회 대한민국 정남진 물축제가 장흥군에서 29일 오후 7시 개막식을 갖고 오는 8월2일까지 5일간의 일정으로 개최된다.

이번 제2회 물축제는 지역축제를 넘어선 '축제의 세계화'로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으며▲전 장흥군민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봉사축제'▲물의 중요성과 소중함, 유용성을 알리는 정남진 물포럼 개최 등 '교육축제'▲초목수탁 생약대전 및 생약초 한방음식 산업화 심포지엄 개최 등 '건강축제' ▲세계인의 참여, 유니세프 성금 지원 등 '세계화를 지향하는 축제'를 표명, 대한민국 축제의 역사를 바꾸고 세계속으로 나아가는 축제로 거듭났다.

제2회 대한민국 정남진 물축제에는 재일 민단간부 및 일본인 방문, 미국 워싱턴주 두발시장(윌 아이버쇼프)방문, 서북미 호남향우회 자녀방문, 외교관 및 외신 기자단 방문, 북미 인디언 전통 음악그룹 '아파치'무료공연단 내한, 외국인 합수식 참여, 축제 운영수입금 전액 유니세프 기탁 등 세계로 뻗어가는 세계를 감동시키는 축제가 될것으로 전망된다.


물축제 기간중 주요 프로그램은 첫날인  29일 ▲초목수탁 생약대전 ▲정남진 물포럼 ▲우드랜드 개장식 ▲민물고기 치어방류 ▲백두산.마라도.정남진 통일의 물 합수식 등 개막행사를 갖고, 저녁행사로▲국내 최정상급 김장훈.조성모.바비킴.박혜경.헤은.김병룡 등이 가수 콘서트가 열리고 있다.

이틀째인 30일(목)에는 ▲정남진 한우배 전국 씨름대회 ▲뗏목타기 경연대회 ▲장흥군⇔두발시 우호도시 교류 체결 ▲장흥출신 작가와의 만남 ▲퓨전국악 공연 ▲제15대 심수관 초청회사 ▲중국서커스(7.30∼7.31) ▲저녁 무대공연으로 소녀시대.SG워너비.몬스터 등이 출연한다. 

축제 3일째인 31일(금)에는 ▲지방의제 21 전남대회 개최 ▲생약초 한방음식 산업화 심포지움 ▲뮤지컬 '갈라쇼, 드럼켓' 공연 ▲저녁 무대공연에 다비치.이정현.우연이 등이 출연 ▲탐진강 보전을 위한 생태문화 도보 탐사(7.31∼8.1)▲한여름밤의 영화상영을 한다.

4일째인 8월1일(토) 에는 ▲2009인분 생약초 떡볶이 퍼포먼스 ▲제1회 정남진 비치발리볼 대회 ▲길거리 씨름대회 ▲제2회 전국 사진촬영대회(문화예술회관) ▲고부사랑 등반대회 ▲장흥 병아리 축제 ▲청소년 공연단 ▲저녁 무대공연에 현철.설운도.이용 등 출연▲한여름밤의 영화상영 순으로 펼쳐진다. 

축제 마지막날인 8월 2일(일)에는 ▲제1회 장흥군수배 족구대회 ▲제2회 전국 사진촬영대회(심천 물 문화공원) ▲뽀빠이 유량극단 공연관람 ▲장흥 무술시범 공연 ▲즉석 기네스 도전 ▲유니세프 성금 전달식을 갖는다. 

장흥군에서는 물축제가 세계적인 축제로 발전하기 위한 프로젝트 일환으로 전국 최초로 축제 수익금 전액을 세계 물 기근국가 어린이 식수지원사업으로 기탁한다.

이외에도 상시체험 프로그램으로 물축제 기간중 매일 ▲동력선 타기 ▲맨손으로 물고기 잡기 ▲뗏목타기 ▲우든보트타기 ▲오리보트타기 ▶줄배타기 ▲동력선 타기 등이 선보이며 ,향토음식관 및 특산품 전시 판매관에서 장흥한우, 표고버섯, 청태전 등 믿고 먹을 수 있는 장흥군 웰빙 향토 먹거리 등 색색의 음식들로 눈이 즐겁고 입이 맛있고 발길이 절로 신나는 시간을 선사하며, 맛과 멋 영양까지 챙기는 웰빙 삼박자의 재미에 푹 빠지게 할것으로 예상된다.

이뿐만이 아니라 가족간의 체온을 더욱 따뜻하고 끈끈하게 느껴보는 시간, 가족끼리 평소에 못해 본 말 대신에 서로를 와락 끌어안고 대화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로데오 체험 ▲꽃마차 타기 ▲전통의 특색을 경험하고 팽이치기, 윷놀이, 칠교놀이 등 전통놀이 체험 ▲물로켓 발사 체험 및 대나무 물총만들기 등 물과학 체험관등을 상시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명흠 장흥군수는 "제2회 대한민국 정남진 물축제는 장흥의 장점을 최대한 부각시켜 대한민국 대표 여름축제에서 아시아 대표 나아가 세계를 감동시킬 여름축제로 확고하게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였다"며, "동양 최대규모의 물레방아, 정남진 초목수탁 생약대전, 워터슬라이드와 수영장을 갖춘 수중풀장, 물안개 분수 설치, 석대보 그늘막 설치 등으로 물 하나로 모두가 친구가 되고 함께 어우러지는 시원한 물축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 군수는 "축제의 주인인 군민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것이니만큼 '물이 있고, 사람이 있고,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지는' 대한민국 이색축제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혀 밝혔다.

이명흠 군수는 또 "제2회 대한민국 정남진 물축제는 지역축제가 아닌 세계와 함께하는 세계속으로 뻗어가는 글로벌 축제이며, 전국 최초로 축제 수익금 전액을 어려운 이웃을 위해 기탁하는 축제는 정남진 장흥 물축제 뿐이라고 밝히며, 소외되고 어려운 이웃과 함께 하고자 하는 장흥군 및 축제 이미지 브랜드 제고에 큰 효과를 거둘 것으로 전망한다"고 전했다.

한편,KBS-2TV 생방송 "전국 네트워크" 에서 지난 28일 물축제 전국홍보, 장흥기행, 체험거리, 특산물 장터 등이 소개되었다.

이어 오는 30일(목) 오후 7시30분부터  KBS-1TV 특별기획 "물이 생명이다’"에서 물+숲+문화가 결합된 물축제, 장흥의 물치료 산업 가능성 진단 등을 방영된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