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용문제 외면한 사회공헌은 '반쪽'

 

                      

 

 

금융권의 장애인 고용 실적이 지난해보다 후퇴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민간기업의 장애인 의무고용비율은 2.5%다. 이번에 이름이 공개된 금융사들의 장애인 고용비율은 평균 0.76%로 2011년 같은 기간 0.80%보다 0.04%포인트 줄었다.

그 중 은행권에서는 하나은행이 상시근로자 8천780명 가운데 장애인 60명(의무 고용인원의 0.68%)을 뽑아 꼴찌를 기록했다. 그 다음은 한국씨티은행 (0.69%)이며, 외환은행 (0.75%), 우리은행 (0.78%), 스탠다드차타드은행 (1.01%) 이 뒤를 이었다.

업계에서는 최근 몇 년간 장애인 고용에 속도를 냈던 기업은행만이 유일하게 의무고용비율을 맞춘것으로 나타났다.

시중은행 인사 담당 관계자는 "주로 경증 장애인이 후선 업무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라며 "고용을 하기 싫어서 안 하는 게 아니라 현실적으로 고용과 업무 배치에 어려움이 많다"고 설명했다. 또 전문적인 금융 업무를 무리 없이 해낼 만한 장애인들은 정작 금융권보다 안정적인 공기업을 선호한다고 인사 담당자들은 전언했다.

실제로 은행, 증권, 보험사 등 금융사들이 1년에 지불하는 고용부담금이 20억원에 육박하는데, 장애인 고용 실적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것은 은행측 역시 부담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이에 대해 고용노동부 관계자는 "마인드(마음가짐)를 바꾸고 장애인에게 적합한 직무를 개발하려는 노력을 통해 의무고용비율을 달성한 사례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다른 금융기관도 충분히 (장애인 고용 확대가) 가능하다고 본다"고 말하며 장애인 고용에 대한 은행권의 더욱 성실한 대응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현직 장애인기관 관계자는 "취약계층 고용을 외면한 채 연말연시 불우이웃 돕기 등에만 신경 쓰는 것은 반쪽짜리 전시성 사회공헌활동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