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뉴스=김한정 객원기자] 유니버설발레단은 오는 8월 23일부터 9월 1일까지 대학로 아르코예술극장에서 열리는 ‘2012 서울국제발레페스티벌’에서, 현대 무용계 거장 이어리 킬리안(Ji?i Kylian)의 <PETITE MORT>로 관객을 찾는다.


‘서울국제발레페스티벌’은 ‘발레를 통한 소통과 화합’을 기치로, 국내외 유명 발레단의 공연과 세미나 및 각종 이벤트를 통해 국제교류 활성화와 발레 스타와 팬들의 만남의 장을 마련하는 발레엑스포 이다.

개막작으로 초청된 <PETITE MORT>는 유니버설발레단이 그동안 소개했던 현대 작품들 중에서 평단과 관객들로부터 뜨거운 호응을 받은 대표 작품이다. 유니버설발레단은 한국 대표로, 오스트리아 인스부르크 발레단(Tanz Company Innsbruck), 포르투갈 CPBC 발레단(Compahnia Potuguesa de Bailade Contemporaneo) 등과 축제의 화려한 막을 열 예정이다.

한편, 한 자리에서 고전 발레부터 모던 발레까지 감상할 수 있는 갈라 공연도 펼쳐진다. 오는 8월 30일(목) 나루아트센터에서 공연하는 ‘유니버설발레단의 <발레 하이라이트의 밤>’이다. 나루아트센터는 2009년부터 매년 '광진 아티스트 초청공연'을 통해 지역의 문화예술자원을 발굴하고, 지역 주민들에게 저렴한 입장료로 우수 공연물을 보급하고 있다.

올해는 유니버설발레단이 초청되었다. 유니버설발레단은 한국을 대표하는 민간직업 발레단으로, 1984년 창단 이래 수많은 공연을 통해 발레의 대중화와 한국 발레의 우수성을 널리 알려왔다.

이번 초청 역시 두 단체의 뜻이 합쳐지면서 이루어졌다. 이번 공연은 대중들에게 공연관람의 수월한 접근기회를 제공하자는 취지로 마련되었기 때문에, 부담없는 가격이 매력적이다.

두 행사 모두 문훈숙 유니버설발레 단장이 직접 들려주는 ‘특별한 이야기와 친절한 해설’이 함께 한다.
문훈숙 단장은 매공연 마다 쉽고 재미있는 해설을 통해 관객들이 보다 즐겁게 공연을 관람할 수 있도록 해 꾸준히 인기를 모으고 있다. 서울국제발레페스티벌의 ‘명작해설발레’는 선착순 마감된다.


‘2012 서울국제발레페스티벌’ 개막작인 <PETITE MORT>는 2001년 부터 유니버설발레단이 꾸준히 국내에 소개해 온 현대 무용계 거장들의 작품 가운데에서 작품성, 예술성, 대중성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이어리 킬리안(Ji?i Kylian)의 작품 이다.

프랑스어로 ‘어떤 죽음’이란 의미를 담고 있으며, 남녀 간의 아름다운 사랑을 중심으로 다루고 있다. 이 작품은 감각적이며 세련된 안무, 고요함 속에 강하게 발산되는 에너지, 기품과 섹슈얼한 아름다움이 돋보인다. 1991년 모차르트 서거 200주년을 기념하여 잘츠부르크 축제를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모차르트의 음악 중에서 가장 아름답고 대중적인 피아노 협주곡의 느린 두 부분이 쓰였다.

이어리 킬리안이 아무 이유 없이 이 음악을 선택한 것이 아니다. 오히려 잔인함과 독단이 널리 퍼진 신성하지 않은 세상에 살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그것을 보여주고자 하는 데 따른 신중한 선택이었다.

이 작품은 6명의 남자와 6명의 여자 그리고 6개의 소품(치마모형)으로 구성된다. 이 소품은 실제 무용수의 파트너 역할을 하며, 때로는 살아있는 파트너보다 더 다루기 힘들고 완고한 모습을 보임으로써 줄거리보다 더 존재감 있는 상징(호전성, 성욕, 에너지, 침묵, 후천적인 무감각, 나약함)을 시각화 한다.

머리가 없거나 사지가 없는 고대의 토르소처럼 아름다움의 파괴 없이는 창조자의 정신이나 힘을 담아낼 수 없다는 것을 이리 킬리안은 이 작품을 통해서 나타내고자 했다. 관객들로 하여금 세련된 영상미가 돋보이는 예술영화 한 편을 보는 듯한 느낌을 주는 동시에, 익히 알려진 모차르트의 음악으로 친숙함 또한 느낄 수 있는 작품이다.

2002년 네덜란드 댄스 시어터의 내한 공연을 통해 국내에는 처음 소개됐고, 2011년 6월에 한국 발레단으로서는 최초로 유니버설발레단이 공연권을 획득해 서울에서 공연했다. 공연 당시 감각적이고 세련된 안무와 소품의 사용으로 관객과 평단의 관심과 이목을 집중시켰다.

일       시 : 2012. 8. 23(목) 20:00분 / 1일 1회
장       소 : 아르코예술극장 대극장
가       격 : VIP 10만원, R석 7만원, S석 5만원, A석 3만원
홈페이지 : 한국발레협회 www.koreaballet.or.kr, 인터파크 ticket.interpark.co.kr
문       의 : (사)한국발레협회 02-538-0505
※ 세부행사인 ‘명작해설발레’에서 문훈숙 단장의 특별한 발레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2012 나루아트센터, 광진 아티스트 초청공연III
유니버설발레단의 <발레 하이라이트의 밤>
일       시 : 2012. 8. 30(목) 20:00분 / 1일 1회
장       소 : 나루아트센터 대극장
가       격 : VIP석 3만원, R석 2만원, S석 1만원
홈페이지 : 나루아트센터 www.naruart.or.kr, 인터파크 ticket.interpark.co.kr
문       의 : 나루아트센터 02-2049-4700~1
※ 공연 전 문훈숙 단장이 직접 들려주는 친절한 해설이 함께 한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