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민과의 격의 없는 대화로 열린 도정 구현


[조은뉴스=유정호 기자]   김두관 경남도지사는 지난 5월 2일 하동군을 시작으로 6월 15일 남해군을 마지막으로 18개 시군 순방을 모두 마치게 된다.

그 동안 하동 야생차축제, 합천의 합천유통, 통영 장사도ㆍ연대도, 창녕의 세계생물종다양성의 날 기념식, 산청군 2013 세계전통의약엑스포 조직위원회와 주행사장 예정지, 함양의 상림공원, 양산에서는 양산향교와 동남권 광역교통본부 개소식, 남해에서는 제26회 대통령기 요트대회 개막식 등 11곳의 주요 행사현장도 방문했다.

이번 도지사 순방 보고회장은 기존 순방에서 실시한 시ㆍ군청 회의실에서의 딱딱하고 격식에 얽매인 형태를 지양하고, 시군 농업기술센터, 문화예술회관, 종합사회복지관, KAI회의실, 대우해양조선 회의실 등 도민들의 삶과 좀 더 직결되어 있는 민생현장에서 개최됐다.

보고장도 도지사와 도민이 둘러앉는 원형으로 구성해 보다 친근하고 거리감 없이 도지사와 도민이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구성하여 도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평소 소통을 강조해온 김두관 지사는 이번 시군 순방에서도 기존 틀을 깨고 도민과 직접 대화에 나섰다. 어떠한 형식과 내용에 구애받지 않고 사전 시나리오 없이 도지사 주재로 진행되었다.

김 지사는 18개 시군에서 총 4천410여 명을 만났으며, 이 자리에서는 각종 민원사항과 현안사항들이 여과 없이 쏟아져 나왔다. 또한, 즉석에서 도지사가 답변을 하고 필요시 도 간부공무원들의 보충설명까지 곁들어졌다.

경남도는 이번 순방의 주요 성과로 도지사가 직접 도민들과 대화를 통해 도정이나 시ㆍ군정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었으며, 도 권한의 시군 이양, 지역 균형발전, 친서민 복지 중심의 민선 5기 도정 철학을 공유하는 장이 되었다고 설명했다.

경남도는 시군의 재정 및 정책건의사항 80건과 도민과의 대화 시 건의사항 100여 건 등 총180건에 대하여는 해당 부서에 통보하여 예산 문제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후 오는 6월 중순까지 조치계획을 수립하여 시군에 알려줄 계획이다.

김두관 경남도지사는 “시군 순방이 과거 관례적으로 해오던 순시 성격에서 벗어나 현장에서 답을 찾고, 해법을 모색하는 장이 되도록 하겠다”며,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도민의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하겠다 ”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 도정을 운영함에 있어서 시군의 경쟁력이 곧 도의 경쟁력이라는 생각으로 시군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주안점을 두고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