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뉴스=최가영 기자]   한국동서발전은 발전소 주변지역의 에너지 빈곤가구에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해주는 '햇빛나눔 희망전기사업'을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이에 따라 동서발전은 이날 울산지역에서 녹색에너지촉진시민포럼, 에너지관리공단 부산울산지역본부 등의 기관과 에너지빈곤층 태양광설비 설치지원 사업 본격화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동서발전은 지금까지 에너지복지가 주로 전기요금, 난방유 등 에너지 비용을 직·간접적으로 지원하는 일회성의 단기적인 지원에 그친데 반해, 이번 사업은 태양광 주택에서 자가발전을 통한 전기 생산·사용으로 지역사회의 에너지 빈곤을 근원적으로 해결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해당 가구와 자매결연을 맺어 지속적으로 후원할 계획이다.

설치비용은 가구당 약 800만원으로 20가구 설치시 1억172만~1억5652만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동서발전은 필요재원을 일차적으로 임직원 모금액 및 회사 매칭그랜트로 충당하고 이 외에 법인카드 포인트, 에너지관리공단 그린홈 보급사업 보조금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확보할 방침이다.

동서발전이 해당 가구에 지원할 태양광 발전설비는 약 2kW용량으로 한달에 약 200kWh의 전기를 생산할 수 있다. 올해 우선적으로 당진과 울산에 있는 발전소 주변지역에서 각 10가구씩, 총 20가구에 태양광 발전설비의 설치를 지원한다.

동서발전 관계자는 “향후 한국동서발전의 발전소가 위치한 여수, 동해, 일산으로 지원 지역 및 대상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2014년에는 총 110가구(누적치)에 태양광 발전설비가 설치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