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조은뉴스=이재훈 기자]  부산시는 최근 부산지역에서 대형마트와 SSM의 추가입점과 사업확장에 따라 전통시장 등 지역상권이 위축되고 이로 인해 서민경제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어, 앞으로 대형마트 등의 사업 확장을 최대한 억제하고 대중소 유통사업간의 상생발전을 적극 도모해 나갈 계획을 밝혔다.

부산지역의 경우 현재 36개의 대형마트가 입점해 있으며, 그 밀도가 서울, 인천, 대구 보다 훨씬 높아 인구 10만 명당 1.01개 수준으로 이미 포화상태에 이른 것으로 보이며, 추가 입점에 따른 시민 편의성 제고효과도 낮다.(서울 0.6, 대구 0.7, 인천 0.8, 광주 1.0, 울산 1.2, 대전 1.1)

더욱이 부산에는 180개 전통시장(전국의 14%)에 소상공인 4만 6천여명이 종사하고 있어, 대형마트와 SSM의 추가 입점은 서민경제에 큰 위협이 될 것으로 우려된다.

부산시는 대형마트 입점확대에 대한 대책으로 앞으로 추가적인 대형마트와 SSM 사업확장을 적극적으로 억제해 나갈 계획으로 먼저 전통상업보존구역(1㎞)내 입점을 불허하고 그 외 지역의 입점도 최대한 억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대형마트나 대형마트 용도로 사용될 것으로 의심되는 판매시설의 건축허가 신청이나, 대규모점포 등록이 있을 경우 법령과 조례의 관련규정을 엄격히 적용하고 적극적인 행정지도를 통해 사업 확장을 자제하도록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