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뉴스-권혜원 기자] 최근 인기리에 방영 되고 있는 드라마 속 여자 주인공들을 보면 하나 같이 공통점이 있다. 바로 ‘억척 녀’라는 것. 경기 불황에도 시청자에게 꿋꿋히 살아가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려는 듯, 어려운 환경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고 꿋꿋하게 살아가는 드라마 속 억척녀가 새롭게 뜨고 있다.

‘억척스럽다’ 어떤 어려움에도 굴하지 아니하고 몹시 모질고 끈덕지게 일을 해 나가는 태도를 말한다.
최근 많은 화제를 뿌리며 종영 했던 KBS ‘꽃보단 남자’의 홍일점 ‘금잔디(구혜선 역)’와 SBS ‘카인과 아벨’의 오영지(한지민 역) 캐릭터부터, MBC ‘내조의 여왕’의 ‘천지애’(김남주 역), SBS '찬란한 유산‘의 고은성(한효주 역), SBS '시티홀‘의 신미래(김선아 역)까지 청순한 외모와는 다르게 태풍이 불어와도 꿈적하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며 시청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KBS ‘꽃보단 남자’의 구혜선은 어떤 상황에서도 좌절하지 않고 꿋꿋한 모습을 보여주며 ‘억척 소녀’의 상큼한 모습을 보여주어 많은 화제를 몰고 왔으며, SBS '카인과 아벨‘의 한지민도 탈북자 출신으로 낮에는 여행 가이드와 통역을 밤에는 야식집을 운영하며 강한 생활력을 보여주어 주목을 받았다. MBC ‘내조의 여왕’의 김남주는 똑똑하지만 사회성이 부족한 남편을 성공시키기 위해 물불가리지 않는 ‘억척 부인’으로 열연 중이다. 또한 SBS '찬란한 유산’의 한효주는 갑작스레 어려워진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길거리에서 새벽에 쌀 만두를 판다.

이와 함께, 방송 첫 주 시청률 1위를 기록한 SBS 수목 드라마 ‘시티 홀(극본 김은숙 연출 신우철 제작 예인문화)’의 여자 주인공 김선아 역시 귀엽고 사랑스러운 ‘억척 녀’로 시청자에게 웃음을 선사하고 있다. 그녀는 가상 도시 인주시의 10급 공무원으로 평일에는 시청에서 근무하며 전 남자친구로 인한 카드빚을 갚기 위해 주말에는 벽지 붙이기, 페인트 칠 등남자가 해도 힘든 아르바이트를 병행한다. 게다가 돈 때문에 밴댕이 아가씨 미인대회까지 참가하게 된다.

‘억척’이라는 단어가 주는 어감이 강해 다소 부정적인 이미지일 수 있어 보이나 드라마 속 여자 주인공들의 억척스런 모습은 사랑스럽기만 할 뿐이다. 무언가 현실과는 동떨어진 것 같으면서도 이런 ‘억척스러움’이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꼭 필요한 것이 아닌가 싶은 생각을 주기도 한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