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학재 교장 “교육은 학업뿐만 아니라 인성도 중요”


[조은뉴스=정재성 기자]   개교 15년째를 맞이하는 인천 구산중학교(www.kusan.ms.kr / 이하 구산중)는 역사는 짧지만 고학재 교장을 중심으로 교육개혁의 중심에서 ‘구산의 꿈’을 실현해나가고 있다.

학생들에게 필요한 것은 학습실력 뿐만 아니라 인성을 겸비한 지혜로운 ‘구산인’이 되어야 한다는 것. 학생이 행복하고, 학부모가 만족하며, 교사가 열정적으로 근무하는 학교로 만들어가는 '구산의 꿈' 프로젝트의 진행은 공교육에 대한 우려가 큰 만큼 주목받는 이유가 되고 있다.

지난 2010년 9월 교장공모제로 부임한 고학재 교장은 “구(球)처럼 둥근 마음, 산처럼 높은 실력”을 강조했다. “학교는 공부하는 학업의 장이지만, 인성교육이 되지 않고서는 학력의 증진도 없다”는 그의 교육철학이기도 하다.

고 교장은 학력과 감성의 조화 있는 감동교육을 중시하는 교육방침으로, 부임 후 인성 함양을 위한 땡그림 효심(孝心)의 소리, 평화의 집 방문, 교직원 장학금 전달, 부평 독거노인 돕기 성금전달, 창의체험활동을 통한 아프리카 빈민마을 체험, 창의문학체험 등을 실시해 오고 있다.

또한 자기관리가 소홀한 학생들에게 꿈과 비전을 심어주기 위한 ‘구산드림 시크릿 캠프’를 운영, 학부모와의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갖추는 한편, 아버지의 날을 지정해 1년에 한 번 학생들에게 생생한 직업교육과 인성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는 학력과 감성의 조화속에 감동교육을 실현하고자 하는 구산중의 교육방침이다. '구산드림 시크릿캠프'는 학부모와 지역사회에 좋은 호응을 얻고 있으며, 실례로 지난해 ▲ 효 선도학교 ▲ 칭찬 선도학교 ▲ 학교문화 선도학교 ▲ 흡연예방 선도학교로 선정됐으며 ▲ 2011학년도 학업향상 우수교 ▲ 과학교육 우수교 표창을 받았다.

“손안의 책 한권은 미래의 등불”이라는 고학재 교장. 그는 “자기주도적인 독서 습관을 통해 문제해결능력, 사고력, 탐구력, 창의력을 신장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1덕목 운동으로 3R's 교육을 전개해 따뜻한 품성 가꾸기 교육을 실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3R's 란 ▲자신에 대한 올바른 이해(Respect Yourself) ▲ 타인에 대한 공감적 이해(Respect Others) ▲학교에 대한 소속감과 사랑(Respect Your school) 등으로 학생이 독립된 개인으로서 타인과 더불어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구산중의 창의적 교육프로그램이다.

학생스스로, 자기주도적 학습과 교사와의 소통

고학재 교장은 "학생뿐만 아니라 교사들도 자기주도적인 교육철학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제는 교장이 움직이지 않으면 발전할 수 없고, 교사에게 지시와 통제만 하던 시대는 지났으며, 오히려 관리자가 더 능동적으로 움직이는 마인드가 있어야 학교가 운영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교권이란 권리를 내세우는 것이 아니라 교사 스스로 인정을 받아야 한다"면서 “교사의 권리획득을 위한 4가지, 즉 실력 있는 전문성, 가르치는 교수법, 흥미있게 수업하기, 편향 없는 사랑으로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고 시대상에 걸 맞는 교사 역할론을 주문했다.

한편 토요일 방과후 학교와 관련해 “주5일제 전면실시는 방과 후 학교 프로램이 더욱 절실해지는 시점이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용두사미가 되어서는 안된다"면서 "토요일의 경우 학생들이 흥미를 느끼지 못하면, 인내심이 약한 아이들은 싫증을 내게 되어 참여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를 반영하듯 구산중은 방과후 학교의 지속적이고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교과 프로그램은 민간에 위탁하고 학생들이 선호하는 스포츠클럽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 같은 운영방식은 구산중의 학생들이 체육제전에서 1등을 하는 등의 의미있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구산중은 교과중심 뿐만 아니라 다양한 특기적성 강좌를 운영해 학생들과 학부형으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고있다.  밴드반, 영어체험반, 클래식 기타반 등과 더불어 야간 6시부터 9시까지 꿈마루 방과후 학교 운영을 통해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에게 재능의 꿈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학부모들에게는 사교육비를 경감해 줌으로써 공교육의 질을 한 층 높이고 있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입학사정관제를 대비해 개인별 학습이력 관리를 통한 <나의 꿈 포트폴리오> 파일을 제작ㆍ배부 하고 주별, 월별 학습자료 및 생활 계획서, 성적표, 상장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해 주고 있다. 이는 3년 동안의 학업계획과 성적변화 분석을 통해, 체계적인 성적관리는 물론 학생들의 자기관리에 도움을 줌으로써, 학생 스스로 자신의 꿈에 대해 미리 준비하도록 하기 위해서다.

고학재 교장은 "교직원과의 소통은 물론 학생들과의 커뮤니티가 중요하다"면서 "학생과 학부모 그리고 교사 모두가 하나 되어 꿈과 희망을 주는 구산중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