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가 가장 선호하는 직업은 ‘공무원, 교사, 의사’ 순

[조은뉴스=온라인뉴스팀 김용옥 기자]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의뢰하여, 진로진학상담교사가 배치된 고등학교의 학생·학부모 4천 여명을 대상으로 조사(’11.11~12월)한 ‘2011년 학교 진로교육 현황조사 결과’를 발하였다.

우리나라 고등학생이 가장 선호하는 직업은 ‘교사, 공무원, 경찰관, 간호사, 회사원’ 등의 순이며, ‘회사원과 기업 CEO’ 선호 비중도 높다.

반면, 학부모는 ‘공무원, 교사’ 등 안정적인 직업 이외에 ‘의사, 판사 및 검사, 한의사’ 등에 대한 선호를 보여 학생과 차이를 보였다.

학생의 진로결정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사람은 ‘부모, TV 등 언론, 진로진학상담교사, 친구, 사회적 명사’ 순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이 진로를 결정하는데 고려하는 요인은 ‘소질과 적성(57.1%), 학업성적(29%), 높은 소득(6.7%), 부모님 희망(4.2%)’ 순이었다.

학부모가 자녀의 진로 방향 설정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소질과 적성(62.8%), 미래 전망(21.8%), 사회적 인정(8.4%), 높은 소득(5.1%)’ 이었으며, 구체적으로, 자녀가 선택하기를 희망하는 직업에 대해서는 ‘자녀가 가장 하고 싶어 하는 직업(35.4%), 자녀의 소질과 적성에 부합하는 직업(27.2%), 안정적이고 사회적 평판도 높은 직업(26.7%), 미래의 사회와 기술발전을 선도하는 직업(5.7%), 소득이 높은 직업(3.9%), 부모와 같은 직업(1%)’이라고 응답했다.

학교에서 학생이 희망하는 진로교육 활동은 ‘직업체험, 진학상담, 적성검사, 진로상담’이며, 진로고민에 가장 큰 도움을 준 활동은 ‘적성검사, 진로상담, 창의적 체험활동의 진로활동‘ 순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은 진로진학상담교사의 필요성에 대하여 ‘매우 필요(37.5%), 필요(46.1%)’로 응답하였고, 그 활동에 대해서는 ‘매우 만족(15.1%), 만족(48.1%)’인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이 진로진학상담교사로부터 가장 도움을 받고 싶은 분야는 ‘학과나 전공 정보(30.6%), 나의 적성 발견(28.1%), 입시정보(19.3%), 직업정보(14.4%), 학습정보(6.4%)’ 순으로 응답하였다.

학부모가 진로진학상담교사로부터 받고 싶은 상담은 ‘자녀의 소질과 적성 발견(47.1%), 대학 및 전공 정보(30.4%), 직업정보(10%)’ 순으로 나타났다.

학부모의 86.9%가 ‘진로진학상담교사가 학교에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으며, 77.8%가 ‘진로진학상담교사가 자녀의 진로결정에 도움이 될 것이다’ 라는 기대를 나타내고 있다.

학부모의 직업 인지도에 대한 설문에서 ‘사회적으로 평판 있는 직업만 알고 있다(32.2%), 100개 정도의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23.9%), 1,000개 정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22.4%)’ 순으로 나타나, 직업에 대한 인식의 정도는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이번 조사를 바탕으로 학생, 학부모를 위한 맞춤형 진로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며, 진로진학상담교사 배치 확대 및 역량 강화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학생 한 명 한 명이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발견하고 꿈을 실현해 나갈 수 있는 공교육 여건을 조성하는데 정책적 역량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