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뉴스=온라인뉴스팀 김용옥 기자]   교육과학기술부는 명신대학교와 성화대학에 대해 학교 폐쇄 명령을 내렸다.

16일 교과부는 명신대학교와 성화대학에 대해 청문(’11.12.6)을 거쳐 고등교육법 제60조 및 제62조에 따라 2012학년도 학생모집정지와 동시에 내년 2월 29일 학교 폐쇄 명령을 내렸다고 밝혔다.

교과부는 두 학교가 중대 부정․비리에 대한 시정요구 및 학교폐쇄 계고처분에도 불구하고 시정 요구사항을 대다수 이행하지 않아 정상적인 학사운영이 불가능하다고 판단. 지난달 학교폐쇄명령 예고를 한 바 있다.

이에 따라 교과부는 학교 폐쇄에 따른 학생들의 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해 특별 편입학을 추진한다.

명신대는 학부(537명)와 대학원(65명)에 재적하고 있는 모든 학년 학생에 대해 특별편입학을 한시적으로 허용한다. 남․광주 소재 대학 11개교(대학원 9개교)의 편입가능학과 및 인원의 범위에서 선택할 수 있다.

면접, 학점 등 대학별 자체 심사기준에 의하여 선발한다. 다만, 학생의 입장에서 필기시험은 실시하지 않는다. 해당 대학들에는 적생들의 편입학 수요가 소멸될 때까지 편입학을 실시하고 ‘별도 정원’을 한시적으로 인정한다.

편입학 대상 대학은 선발심사 기준, 선발시기 및 횟수, 선발학과 및 인원 등을 포함하는 자체 특별편입학 세부 추진계획 및 모집요강을 수립해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및 편입대학 홈페이지를 통해 공고할 예정이다.

성화대학(2,762명)에 재적하고 있는 모든 학년 학생에 대해 특별편입학을 할수 있다. 단,전남․광주 소재 대학에 유사한 과가 없는 항공운항과, 항공정비과, 항공전기전자과에 대해서는 전국단위 4개교로 편입할 수 있다.

성화대학 학생들 또한 면접, 학점 등 대학별 자체 심사기준에 의하여 선발한다. 다만, 학생의 입장에서 필기시험은 실시하지 않는다.''특별편입학 세부 추진계획 및 모집요강을 수립하여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및 편입대학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고할 예정이다.

명신대학교와 성화대학은 내년 2월 29일까지 학칙에서 정하는 졸업요건을 갖춘 학생 졸업 및 학적관리를 할 수 있으며, 이후 학적관리는 각각 순천대학교와 전남도립대학에서 관리할 예정이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중대 부정․비리가 있고, 정상적인 학사운영이 불가능한 대학에 대하여는 학생들의 학습권을 보호하고, 대학 교육의 최소한의 질을 보장하기 위한 차원에서 상시적으로 퇴출을 시켜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