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뉴스=온라인뉴스팀 장영록 기자]   대전시가 올해 지자체 예산 효율화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시는 지난 25일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정부청사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2011 지자체 예산 효율화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기관표창과 2억 원의 인센티브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번 발표대회는 전국 광역 및 기초 지자체에서 세출절감 및 세외수입 증대, 공유재산 활용 등 총 6개 부문에 걸쳐 지방예산 효율화 사례 213건에 대한 심사결과 총 33건이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이중 대전시 5건이 우수사례로 선정, 전국 16개 특 광역시·도와 비교 15% 이상을 상회한 쾌거를 이뤘다.

이날 박장규 시 특구지원담당은 ‘대덕특구 내 연구 성과 사업화를 통해 100억 원의 이익배당금 증대’라는 주제를 발표해 투자기업 유치를 통한 세외수입 증대에 기여한 점이 심사위원들로부터 큰 호평을 받았다.

또 지역주민이 예산편성에 참여해 사업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등 ‘주민참여예산모형개발’ 적용사례가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밖에도 상수도사업본부 월평정수장의 ‘무동력와류 혼화장치개발’로 정수효율 증대와 연간 6500만 원의 유지관리비용 절감과 정보화담당관실의 ‘Green-It 신기술 가상화기법’을 활용한 서버통합으로 연간 2억 1000만 원의 예산과 72%의 에너지를 절감하는 등 세출절감 분야에서 대표적인 절감사례로 선정됐다.

또 자치구에서는 대전 서구가 ‘부도기업 신탁재산 가처분 및 비상장 주식 공매처분’을 통한 체납액 48억 원의 징수노력 등이 다양하고 참신한 예산효율화 사례로 선보여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에 따라 대전시는 인센티브로 2억 원의 특별교부세를 받아 우선 청사환경정비 및 시설개선 등 현안사업에 투자할 계획이다.

이호덕 시 예산담당관은 “이번 예산효율화 평가서 우수한 성과를 거둔 것은 끊임없이 사업성과를 검토 분석해 어려운 재정 속에서도 전 직원이 건전재정 운영을 위해 노력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예산효율화를 위한 시책을 발굴해 각 부서에 전파함으로써 재정이 더욱더 건실하게 운용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