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뉴스=권경렬 기자]   과거 퇴출된 비리재단 복귀를 저지하기 위해 경기대학교 교수, 학생, 동문들이 “비리재단 복귀를반대한다”며 한목소리를 냈다.

경기대학교 교수, 학생, 교직원, 동문으로 구성된 ‘경기대학교 정상화추진위원회’는 경기대 정상화 논의되는 제69차 사학분쟁조정위원회(이하 사분위) 회의에 맞춰 10일 정부중앙청사 후문에 모여 기자회견을 갖고 결의대회를 벌였다.

이들은 “교과부와 사분위는 구성원 의견 존중하여 경기대 정상화안 처리하라”, “구(舊)재단 복귀 획책하는 사분위 위원 전원 사퇴하라” 등의 구호를 외치며 구(舊) 비리재단의 복귀를 강력히 반대했다.


졸업한 동문들도 한목소리


김희경 경기대 민주동문회장은 이날 “국적은 바꿔도 학적은 못 바꾼다”며 “(경기대) 졸업생들이 모교로 모여들고 있다. 사분위의 구 재단 복귀 움직임에 대한 반발이다”라고 성토했다.

이어 “(10월13일) 이미 졸업생 233명이 ‘구재단 복귀 반대와 임시이사 파견’을 요구하며 교과부에 대한 항의의 뜻으로 졸업장을 반납했다”며 “하지만, 사분위는 무엇이 그리 부담스러운지 반납을 거부한다”고 주장했다.


김 회장에 의하면 구(舊)재단은 과거 87년, 88년 부정입학과 공금횡령, 신갈부지 매각대금 유용과 횡령 등의 부정부패를 저질렀다. 또한 손종국 전 경기대 총장은 2004년 교수임용비리로 구속돼 유죄판결을 받았고, 교육부 감사를 통해 시설물 및 건축물에 관한 비리, 유형자산 취득에 관한 비리, 교원 임용비리 등 수많은 비리가 밝혀졌다.

또한, 경기대 민주동문회는 “손종국 전 총장과 구재단은 1985년 이후 26여년간 경기대학교에 재단전입금을 전혀 출연하지 않았다”면서 “재단전입금은 커녕 학생들 등록금을 횡령, 유용한 비리를 일삼은 손종국 전 총장과 비리 구재단의 복귀를 찬성할 이유가 전혀 없다”고 주장했다.

특히, “1993년 당시 총학생회가 신갈부지 매각대금 70억 유용, 교비 71억 공금 유용, 부정입학자 150명에게 36억 착복, 편입생 기부금 입학자 4억7천만원 등 기타 유용 및 횡령으로 고소하자 학생회 대표를 현금 5백만원으로 매수, 고소를 취하시킨 사항이 1993년 7월2일 <한겨레>에 보도됐다”고 밝혔다.

동문회 관계자는 “이러한 내용의 의견서를 사분위에 제출했지만, 교수ㆍ학생ㆍ동문들의 목소리를 전혀 듣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경기대 교수회 “구성원 의견 존중하라!”


경기대 교수회 역시 이날 “교과부와 사분위는 (경기대) 구성원 의견을 존중해 경기대 정상화안 처리하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김기연 경기대 교수회장은 “사분위는 법에도 없는 ‘정상화 대원칙’이라는 것을 만들어 ‘살인, 강도, 강간 등을 저지른 자가 아니면 사립대학을 운영할 수 있다’며 예외 없이 비리 구(舊)재단을 복귀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교과부와 사분위에 대해 “학생등록금 횡령하고도 돈만 돌려주면 그만이냐”며 “교육기관이기 때문에 요구되는 엄격한 도덕적 기준은 온 데 간 데 없다. 이게 말이나 되는 소리인가”라고 강력히 비판했다.

김 교수는 “오늘(10일)이 69차 사분위 회의가 있는 날이다. 사분위 구성원 11명 중 7명이 내년 1월18일로 임기가 끝난다”며 “정권 힘 빠지기 전에 해치우자며 경기대 정상화 논의를 마무리 지을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경기대 11학번이라고 밝힌 김모 군은 “(재학생들이) 전체적으로 이 사실에 대해 알긴 하지만 쉽사리 나서지 못하고 있다”며 “(과도한 홍보는) 학내 분위기가 정치적인 사안으로 비춰질까봐 자제하는 편이다”라고 밝혔다.

김 군은 “현재 서울캠퍼스와 수원캠퍼스 총학생회 위주로 (구재단 복귀 반대 운동을) 이끌고 있는데, 모든 학생들이 다 함께 참여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