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브랜드위원회 제1차 보고회의 개최

 
▲ 이명박 대통령이 17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국가브랜드위원회 1차 보고대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청와대>

국가 경제규모 세계 13위. 국가 브랜드가치 세계 33위. 이것이 대한민국의 현주소다.

국가브랜드위원회는 17일 오전 이명박 대통령을 비롯한 국내외 인사 183명이 참석한 가운데 청와대 영빈관에서 제1차 보고회의를 열고 “현재 세계 33위권에 머물러 있는 우리나라의 국가브랜드 순위를 오는 2013년까지 OECD 평균 수준인 15위까지 끌어올리겠다”며 이 같은 추진과제들을 보고했다.

우선 외교통상부, 행정안전부, 교육과학기술부 등에서 개별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정부파견 해외봉사단 활동을 연 3000명 규모의 단일브랜드로 통합해 세계 2위의 해외봉사단 파견국으로서의 한국의 이미지를 구축하는 작업이 진행된다.

또 한국의 경제발전경험을 개도국에 소개하는 ‘경제한류 프로젝트’, 아시아 대학 간 학생교류 프로그램과 한국판 풀브라이트 장학사업을 포함하는 ‘세계학생교류 프로젝트(CAMPUS WORLD)’가 시행된다.

한국 문화를 널리 알리기 위해 태권도를 국가 대표 브랜드로 육성하고 해외 한국어 교육기관은 세종학당 브랜드로 통합 관리하기로 했다.

또한 대한민국 명품 브랜드를 발굴해 이른바 '프리미엄 코리아' 제품으로 집중 홍보함으로써 우리 상품의 시장 경쟁력도 높일 방침이다.

이밖에도 다문화가족 지원 확대를 통한 따뜻한 다문화 사회 만들기 운동(레인보우+코리아) 전개, 외국인의 방송•통신 접근성 제고 및 다양한 외국어 콘텐츠 제공을 통한 디지털로 소통하는 대한민국 만들기 사업 전개 등도 추진된다.

이날 회의에는 한국 국가브랜드에 대한 객관적이고 현실감 있는 견해를 반영하기 위해 이안 심(Ian Simm) 주한 영국문화원장, 임영호 중국한인회 겸따마다운동 본부장, 말레이시아•우즈베키스탄•중국•베트남 등 국내 다문화 가정, 외국인 유학생 등 상당수의 외국인도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이명박 대통령은 국가 브랜드위원회 보고대회를 주재하면서 "잘사는 나라도 중요하지만 배려하고 사랑받는 대한민국을 만드는게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민,관,기업의 유기적인 노력을 통해 우리나라 국가 브랜드 가치를 지금의 33위에서 앞으로 5년 안에 15위까지 끌어올리겠다고 밝혔다.


[핫클릭]
  김지훈 부부, 술시중 고민 증언(?).."자살 1시간전 통화했다"
▶ 
▶  고 장자연씨, 죽기전 통화내용 확보
▶ 
故장자연 전매니저 "기자회견 자청" 폭로? 해명?
▶  현영, "남녀 사이가 싸울 때도 있지 않느냐!" 결별설 부인
▶  서세원, 유장호씨 접촉.. 누구 심부름(?)
AD> 드라마촬영지로 유명한 청담동 '느리게걷기' - 슬로우푸드, 와인, 대관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