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저녁 방송 통해 "전 세계에서도 사례 찾기 어려워"…MBC "재심요청"

지난 4일 방송통신심의위원회로 부터 '시청자 사과'의 중징계를 받은 MBC 시사프로그램 <뉴스 후>가 7일 방송 분을 통해 방통심의위의 결정을 강도높게 비판하고 나섰다.

앞서 방통심의위는 지난해 말과 올 초에 걸쳐 한나라당 발 언론관계법의 문제점을 지적해온 <뉴스 후>와 <시사매거진2580>, <뉴스데스크> 등 MBC 보도물에 대해 각각 '시청자 사과'와 '권고', '경고'라는 징계 결정을 내린 바 있다.

진행자 윤도한 기자 "비슷한 사례 찾기 어려운 한편의 코미디로 규정"

이날 <뉴스 후>는 '한류, 그후'라는 제목으로 한국 영상문화산업의 현주소를 조명한 뒤, 진행자인 윤도한 기자가 방송 말미 클로징 멘트를 통해 방통심의위에 직격탄을 날렸다. 중징계 결정을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




윤 진행자는 먼저 "<뉴스 후>는 올해 초 한나라당이 추진하고 조중동 등 족벌신문이 지원하는 방송법 개정안의 문제점을 보도했다"고 운을 뗐다.

이와 함께 "이는 족벌신문과 재벌이 방송을 소유할 경우 벌어질 수 있는 문제점을 지적한 것"이라며 "이에 대해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시청자 사과'라는 중징계를 내렸다"고 방통심의위 결정과 관련한 일련의 상황을 설명했다.

윤 진행자는 이어 "이런 징계에 대한 <뉴스 후>의 입장을 물어오는 분들이 많다"며 "<뉴스 후> 취재팀은 '이런 종류의 징계는 전 세계에서 그 비슷한 사례를 찾기 어려운 한편의 코미디로 규정'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는 방통심의위의 중징계 방침이 잘못된 결정이었음을 지적, "정부여당의 정책에 대해 찬성 쪽의 의견을 적게 다뤘다는 이유로 이런 징계를 한다면, 반대로 정부여당의 정책을 찬성하는 모든 방송 프로그램도 중징계를 해야할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시청자, 응원 물결 "절대 지지말고 꺾이지 말아달라"

이처럼 <뉴스 후>의 공식입장이 방송을 통해 흘러나오자, 대다수의 누리꾼들은 제작진과 MBC를 향해 응원의 목소리를 높이는 동시, 방통심의위 결정에 문제가 있음을 지적하며 강도높은 비판을 가하고 나섰다.

<뉴스 후> 시청자 게시판에 글을 올린 '이지영'은 "뉴스후는 현재 우리가 무엇을 고민해야 하고, 무엇과 싸워야하며, 결국 무엇을 지켜내야 하는지에 대한 길을 밝혀주고 있다"며 "절대 지지말고 꺾이지 말아달라"고 강조했다.

'김웅' 역시 "시청자에게 알권리 조차 통제하려는 이 사태에 대해 정말 화가 치민다"며 "정권만 바뀌었을 뿐인데 민주주의 대한 도전을 받고 있는 이 현실, 어차피 이 정권은 답이 없다. 뉴스후는 다음 정권때까지 꼭 살아남아야 한다"고 독려했다.

'김영순'은 "어마 어마한 권력앞에도 굴하지 않는 뉴스후의 소신에 감탄이 절로 나온다"며 "피디 수첩이 촛불 집회 이후 엄청난 압력과 부당함에 힘들었을텐데, 뉴스 후의 앞길도 걱정되지만 힘내길 바란다"고 주장했다. 


'박민재'는 "중징계를 받아야할 대상은 정부와 방통위"라며 "국민들을 바보로 알고 머리수로 밀어부치는 이기적인 국회의원들과 그 눈치를 보느라 비위나 맞추고 있는 쓰레기들, MBC는 제발 지금처럼만 꺽이지 말고 꿋꿋하게 버텨야 한다"고 호소했다.

MBC "국민의 알권리 차원...방통심의위에 재심 요청할 것"

한편 MBC는 무더기 징계를 결정한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방침에 강력 반발, 이에 대한 재심의를 요청한다는 방침이다.

MBC는 5일 <뉴스데스크>를 통해 "방통심의위의 4일 결정은 지난해 말 방송법 개정에 찬성하는 한 시민단체가 민원을 제기한데 따른 것으로, MBC는 심의 과정에서 진술한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다는 판단에 따라 재심의를 요청키로 했다"고 밝혔다.

MBC는 또 "4일 의견진술을 통해 방송법과 방송 심의 규정에 보도의 객관성 공정성 조항과 함께, 국민의 알 권리와 사회적 여론형성 같은 공적 책임 조항을 두고 있는 점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MBC노조도 성명을 통해 "정부 여당의 영향력이 절대적인 기관에서 '정부 정책의 문제점'을 지적한 보도 내용을 심의하고 중징계를 내린 것은 모든 언론 보도를 정부 입맛에 맞춰 통제하겠다는 의도를 드러낸 것"이라고 비난했다.

MBC 기자회 역시 "이번 징계에서 드러난 정치적 의도를 문제삼지 않을 수 없다"며 "국민의 알권리와 여론의 다양성을 철저히 무시하고 노골적으로 정치적 편향성만 드러낸 이번 결정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강력 비판했다.

나아가 "이번 결정을 내린 시기가 미디어법 개정안의 국회처리를 앞두고 논의가 본격화되는 시점으로 MBC는 물론 다른 방송사에도 비판을 용납하지 않겠다는 협박성 '재갈물리기'라고 밖에 볼 수 없다"고 일침을 가했다. / 대자보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