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렴도 최우수기관'에 도전

[(전남)조은뉴스=조순익 기자]  고흥군(군수 박병종)은  2일 오전 대회의실에서 투명하고 깨끗한 청렴행정 실천을 다짐하는 반부패 청렴실천 결의를 한 후 전 직원을 대상으로 청렴 관련 동영상 "청렴, 미래를 위한 약속"시청각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결의문에는 부패예방과 청렴한 공직풍토를 조성하는 길잡이로 청렴도 향상을 위해 노력할 것과, 공직사회의 알선과 청탁을 근절하여 군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공직풍토를 조성하고, 군민의 혈세인 세금을 낭비하는 일이 없도록 내 돈처럼 아껴 쓰겠다는 결의와 함께 외부의 부당한 간섭을 배제하고 부패공직자는 공직사회에 발붙일 수 없도록 전 공직자가 한마음 한뜻으로 마음가짐을 새롭게 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고흥군은 이번 청렴실천 결의는 일과 기능중심의 조직개편, 공정한 민원행정 처리, 책임행정 강화 등 민선 5기 출범과 함께 제시된 청렴군정 자구 실천의지와 그 맥락을 같이한 것으로써 엄정한 공직기강확립 의지를 표명한 것이라고 했다.

이어서 실시한, 국내 청렴 우수기관 및 윤리경영 우수기업 탐방 등을 소재로 한 청렴관련 동영상 시청은 국내 청렴 현주소를 진단해 볼 수 있어서 직원 공감대 형성과 자성의 시간이 되었다는 참석자들의 반응이다.

박병종 고흥군수는 이번 결의대회를 통해 “반부패 청렴시책 결의가 구호에 그치지 않고 실천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전 직원이 반부패 청렴을 생활화하여 올해는 청렴도가 더욱더 향상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고흥군은 청렴도 향상 최우수기관 선정을 목표로 공무원 행동강령 준수 등 투명하고 깨끗한 클린고흥을 만들기 위해 전 공직자를 대상으로 청렴서약서를 받고, 청렴의식 내면화 전략을 위하여 매주 1회 이상 청렴이야기 소개, 투명․공정한 업무처리 제도개선 및 시스템구축, 청렴직원 및 부조리행위자 상벌 확행 등 청렴한 공직문화 분위기조성을 위하고자 다양한 청렴시책을 추진 중에 있다.

고흥군 관계자는 “이번 결의대회는 전 공직자가 한마음 한뜻으로 청렴행정을 실천해 전국에서 제일 청렴한 공직분위기를 조성하고, 청렴도 상위권으로 도약하는 목표 달성을 위한 시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