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과 공무원이 하나 되어 칭찬사례 발굴.실천으로 칭찬문화 확산

광양시 광양읍은 지난 1월 발굴․추진 중인 3쾌(유쾌, 상쾌, 통쾌) 운동 일환으로 '칭찬합시다' 범시민운동 관련 다양한 세부 시책을 발굴하여 3월부터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시민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 제공으로 살맛나는 읍 분위기 조성에 기어코자 전개하고 있는 '3쾌 운동'이 공무원 중심의 행정 서비스 제공인 한계가 있어 시민과 공무원이 하나가 되어 칭찬사례를 발굴․실천하자는데 착안점을 둔 것으로 보인다.

"칭찬합시다"운동은 시민과 공무원이 실천한 칭찬사례를 선정하여 전 직원 및 방문고객, 나아가 전 시민들에게 적극 홍보하여 칭찬문화를 확산시키고자 하는 범시민 운동으로 세부 시책을 살펴보면,

먼저,광양읍 홈페이지 '칭찬합시다'코너를 신설․운영, 이장회의, 읍 전광판 등을 활용함은 물론, 매월 마지막 주 금요일에는 '칭찬합시다'거리 캠페인을 전개하여 칭찬문화를 확산시킬 방침이다.

또한,'칭찬․애로함'을 읍사무소 각 과 출입구에 설치․운영하여 칭찬 대상자를 소개하고 각종 애로 및 건의사항 등을 접수․처리할 계획이며 칭찬노트를 제작하여 마을별로 전달하여 매월 2회 칭찬사항을 시민들에게 널리 알릴 계획이다.

칭찬사례는 상․하반기 종합하여 '광양읍 칭찬왕'을 선발하고 칭찬사례집을 발간하여 우리 주위에 칭찬사례를 널리 알릴 계획이다.

아울러 공무원 내부적으로는 매월 전 직원을 대상으로 공동모금을 통한 분기별 칭찬대상자를 선정하여 선정된 칭찬대상자 명의로 적립된 금액을 복지재단, 공동모금회, 사회복지시설 등에 기부할 예정이다.

광양시 광양읍 관계자는 경제적 불황 등으로 힘든 시기에 주민 간 신뢰를 회복하고 가정과 일터에서 웃음과 생동감이 넘치는 사회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칭찬합시다' 범시민 운동을 적극 전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