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제작지원사업 통한 문화콘텐츠 기업유치 문화산업 전문인력 양성 및 일자리 창출

광주시는 문화관광체육부․지식경제부 함께 고부가가치 신성장 동력으로 각광받고 있는 문화콘텐츠산업과 IT산업 육성을 역점적으로 추진한다.

먼저 문화콘텐츠산업에 대해 민선3기 이후 2004년부터 미래형 문화콘텐츠 발굴 및 제작지원사업을 적극 추진해온 광주시는 2009년에 총사업비 50억원을 투입해 CGI활용 프로젝트 제작 지원 및 문화콘텐츠 기획창작 스튜디오 등 5개 사업을 추진한다.

CGI활용 프로젝트 제작 및 마케팅 지원사업은 영화․방송․디지털애니메이션․게임 등 사전제작(Pre-Production) 단계가 완료된 작품을 대상으로 공모를 통해 2개 작품을 선정하고 지원금(최대 5억) 제공을 통해 제작지원을 하게 되며, 특히 올해는 수익성 강화를 위해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유치와 상품화 마케팅 지원 활동에 힘쓸 예정이다.

지난해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5개 추진사업중 가장 모범적인 사업으로 평가받은 문화콘텐츠 기획․창작스튜디오 운영사업은 소재와 주제 제한없이 공모과정을 거쳐 상품화 경쟁력이 있는 콘텐츠를 선정하고 창작지원(11~13개팀, 팀별 1백만원), 제작지원(5~7개팀, 팀별 최대 1억2천), 사업화 지원, 상품 마케팅을 하게 되며 웹애니메이션페스티벌은 WAF(대학․일반)와 WAF Junior(초, 중․고)로 구분 실시하고 수상작에는 소정의 상금(총 4천여만원)과 더불어 홍보․마케팅․컨설팅 지원이 이뤄지고 문화콘텐츠 특성화 브랜드 상품 발굴 지원사업은 광주지역의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문화상품을 개발해 브랜드화하는 사업으로, 공모를 통해 선정된 기획서는 개발 및 제작지원을 통해 상품으로 구체화되고, 구체화된 상품은 마케팅 지원을 받게 된다.

문화콘텐츠 전문인력 양성과 취업지원 시스템에도 역점을 둔다. 게임․애니매이션․스토리텔링 등 문화콘텐츠 전문인력 양성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이를 통해 양성된 인력을 채용하는 업체에는 개인별로 임금을 보조하는 인턴십 취업지원 제도를 운영한다.

■지역IT․SW산업 진흥지원으로 신기술 개발, 스타기업 발굴

IT산업 부문에서는 지역 IT․SW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지식경제부와 2009년에 협약을 체결해 사업비 20억원을 투입, 지역SW산업 진흥지원사업을 추진한다.

IT 융합 정책포럼 등 IT정책 네트워크 강화, 마케팅지원센터 운영, 정보통신전시회, 신기술개발 지원사업과 LED와 SW분야의 융합을 통한 기술․제품․서비스 고부가가치화를 위해 지역소프트웨어 특화육성사업을 2개년 사업으로 계속 추진한다.

광주시는 이와 관련, 13일 지역 문화콘텐츠 기업 및 IT 기업을 대상으로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에서 2009년 사업계획 설명회를 개최하고 적극 홍보할 예정이다.

그동안 광주시의 꾸준한 제작지원사업을 통해 현재 약 60여개의 기업이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에서 관리하는 시설에 입주하여 콘텐츠 산업의 기반을 다지고 있으며 ‘알록달록 크레용’, ‘삼국지 용의 부활’, ‘바나나쉐이크’, ‘천일염 날개를 달다’, ‘아기고릴라 둥둥’ 등이 전국방송방영, 사업화 및 국․내외 투자 계약을 하는 등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지난해에는 지역SW진흥사업을 통해 80개 업체를 지원하여 2,281억원의 매출을 달성하고, LED산업과 연계한 통합 인터페이스 개발 등을 통해 IT․SW산업의 기술 경쟁력 확보의 성과를 거두었다.

광주시 관계자는 “올해도 의욕적으로 시행되는 각종 제작지원사업과 전문인력 양성프로그램을 통해 많은 기업과 창작인, 구직자들이 참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러한 시책이 문화콘텐츠 기업의 광주유치와 일자리 창출에 도움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또한 “지속적인 지역 관련사업 발굴을 통해 새로운 시장 창출 및 산․학․연 협력체제를 활성화해 지역 문화콘텐츠․IT 기업의 성장기반을 조성함으로써 문화산업발전에 최대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2009년 문화콘텐츠 및 지역S/W산업 지원사업

Ⅰ. 2009년 문화콘텐츠 지원 사업 (5건)
1 CGI활용 프로젝트 제작 및 마케팅 지원
○ 영화․영상․애니메이션․게임 등 문화콘텐츠 제작에 활용되는 핵심기술인 CGI(컴퓨터형성 이미지)활용 프로젝트 제작 및 콘텐츠 마케팅 지원을 통하여 문화산업 및 지역경제 활성화
○ 사업기간 : 2009. 2월 ~ 2010. 8월(19개월)
○ 사 업 비 : 15억(국비 11, 시비 4)
○ 주요사업
․ 시설장비구축 : 합성 및 VFX스튜디오, 전문랜더링 시스템, 시설기자재 등
․ 프로젝트 제작지원 : 2개 프로젝트(자유과제 5억, 지정과제 2억)
․ 콘텐츠 마케팅지원 : 국내외 유력 마켓 및 전시회 등을 통한 투자유치 및 마케팅 활동
- 사업공고, 설명회 개최(’09. 3~ 4), - 과제 선정 및 협약 체결(’09. 5)
- 프로젝트 제작지원(’09. 5~’10. 5). - 마케팅 상시 지원(’09. 4~’10. 8)
※ CGI 프로젝트 제작지원 : '3D 애니메이션 '알록달록크레용' 등 3 개 발굴
- 알록달록크레용 : ’08.5.22~9.4, (KBS2TV, 투니버스)
- 제트레인져OVA : ‘08.9.5,12 (KBS 2TV )
- 삼국지-용의 부활 : ‘08.4.3 아시아6개국 개봉, (관람객 1,035,962명)

2 문화콘텐츠 기획창작 스튜디오 운영
○ 문화산업분야의 젊은 창작인을 발굴, 창작기획 및 제작지원의 효과적인 One-Stop 지원을 통해 미래형 문화콘텐츠 개발과 지역 문화산업 경쟁력 강화
○ 사업기간 : 2009. 2월 ~ 2010. 8월(19개월)
○ 사 업 비 : 13억(국비 10, 시비 3)
○ 창작개발 : 총 11~13개팀 내외, 창작개발비 지원(팀당 100만원 규모)
○ 제작지원 : 총 5~7개팀 내외, 제작비 지원(팀당 1억 2천만원 규모)
○ 사업화 지원 : 전년도 최우수작 사업화 지원(1억원 규모)
- 사업공고, 설명회 개최(’09. 3), - 1~2단계 창작지원팀 선정(’09. 5~6)
- 프로젝트 제작지원(’09. 7~’10. 6), - 최종 평가, 제작발표회(’10. 7~8)
※’07년 기획창작 ‘바나나쉐이커스’'말레이시아EDENTK 30억 규모 본편 공동제작'포르투칼 바이오드로이드 3억 규모 게임라이센싱 계약

3 문화콘텐츠 특성화브랜드 상품 발굴지원
○ 지역의 다양한 전통문화와 예술을 문화산업의 원천으로 발굴, 특성화 상품으로 개발하여 아시아문화중심도시의 대표 브랜드로 육성
○ 사업기간 : 2009. 2월 ~ 2010. 8월(19개월)
○ 사 업 비 : 6억(국비 5, 시비 1)
○ 주요내용
․ 문화브랜드 소재 발굴(기획서 공모) 및 설명회 (’09. 3~4)
․ 과제 선정 및 협약 체결 (’09. 5~6)
․ 문화브랜드 상품 제작지원 (’09. 7~’10.6)
※ 공중파 방영 : 3개 HD TV 방영(추석, 설 등)
- 호남이준 선물, 스토리 남도, 남도의 멋 세계의꿈

4 웹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 웹 애니메이션 공모전을 통한 창작활동 활성화 및 우수 창작자 발굴과 동시에 온라인 행사 개최로 지역관련 산업 인식 제고
○ 사업기간 : 2009. 3월 ~ 2010. 4월(14개월)
○ 사 업 비 : 2억(국비 1, 시비 1)
○ 주요내용
- 제5회 웹애니메이션페스티벌[WAF2009] 공모전
․ 대 상 : WAF(대학․일반), WAF Junior(초, 중․고)
․ 분 야 : 디지털 카툰, 애니메이션
․ 작품선정 : 총25작품(WAF 11, WAF Junior 14)
․ 시 상 금 : 총 4천여만원
- 선정작 시상식 및 오프라인 행사
- 선정작 사업화 지원 : 국내외 전시회, 공모전 출품 및 홍보․마케팅 지원
․ 공모전 개최 공고(’09. 3),
․ 접수 및 선정작 심사(’09. 8~10)
․ WAF2009 시상 및 오프라인 행사(’09.11)
․ 선정작 사업화 지원(’09.10~’10.4)

5.문화콘텐츠 전문인력 양성 및 취업지원
□ 사업개요
○ 목 적 : 문화콘텐츠산업을 선도할 창의적 전문인력 양성과 취업지원 시스템 육성지원을 통해 문화산업에 필요한 인력의 안정적 공급체계 구축 및 일자리 창출
○ 사업기간 : 2009. 2월 ~ 2010. 10월(21개월)
○ 사 업 비 : 14억(국비 10, 시비 4)
□ 주요내용
○ 전문인력양성
․문화콘텐츠분야:300명(일반분야 100, 전문분야 60, 특화 분야 140)
․ IT분야 :20명 (IT․S/W 융합기술 등)
○ 취업지원
․ 인턴쉽 취업지원 : 100명(1인당 70만원이내 / CGI프로젝트 20, 문화관련업체 80)
․ 창업지원사업 : 50명(기획․창작사업 30, CGI 20)
○ 구인구직만남의 날 개최 : 2009. 12월
○ 전문인력 직무향상을 위한 성과발표회 개최 : 2009. 12월

Ⅱ. 2009년도 지역SW산업 진흥지원사업
■ 사업기간 : 2009. 1 ~ 2
■ 지원사업 : 지역SW 성장지원 및 특화육성사업
■ 사 업 비 : 19.7억원(성장지원사업 11.2억, 특화육성사업 8.5억)

1 지역IT․SW산업통계조사
- 지역 IT기업 현황 분석을 통하여 지역 산업 발전에 필요한 관련 산업 정책개발 및 사업계획 수립 등에 반영
○조사내용:기업 현황(매출액, 고용인력, 주요제품 현황, R&D현황 등)
○ 조사방식 : 전문조사기관 설문지 발송 및 방문 조사
○ 지원대상 : 지역 IT․SW 중소기업
○추진일정:용역기관 선정(4월),조사 수행 및 보고서 작성(4 ~ 9월), 정보 제공(10 ~12월)

2.지역IT․SW산업 발전 방안 연구
- 국가 IT산업 집중 육성 및 전략산업과 IT 기술을 융합한 신규사업 발굴, 관련 제도․정책 연구를 통한 IT 산업 활성화
○ 연구내용
․수도권 규제완화, 5+3 광역경제권 등 IT, SW 육성 대응책 마련
․전략산업(광산업, 신재생에너지)과 IT기술 융합을 통한 신규사업 발굴
․정부 뉴 IT전략과 연계한 지역 IT산업 육성 방안 등
○ 추진방법 : 전문 연구기관(전문가)을 통한 용역 및 자체 수행
○ 추진일정 :전문가 구성 및 연구과제 선정(1~2월), 연구수행(3~9월), 결과물 도출 및 국책과제(제안) 준비 등(10 ~12월)

3.IT정책네트워크 강화
- IT융합정책포럼 운영으로 지역IT업체를 통한 아이디어 수집 및 IT산업의 정책과제 발굴
○ IT융합포럼 운영
- 운영위원회 및 분과위원회 워크숍 : 연 2회 개최(4, 10월)
- 총회 및 컨퍼런스 : 연 1회 개최(11월)
○ 유관기관 연계세미나 개최(9, 11월)
- 기 간 : 기간 중 2회 공동개최
- 대 상 : 진흥원, 유관기관, 지역기업 등 관련 전문가 및 임직원
- 주요내용 : 유관기관과의 협력체계 강화 및 지역기업의 정보교류 기회 제공

4 .마케팅 지원센터 운영
- 지역기업의 국내외 시장판로 개척 및 수요 창출을 위한 환경 조성, 관련 마케팅 활동에 필요한 사항 등 지원
○ 지원대상 : 지역 IT․DC 중소기업
○ 추진내용 : 지역 우수제품 해외마케팅 수행, 국내외 전시회 개별 참가 지원, 현지 시장조사 지원, 기타 마케팅 관련 제반사항 지원
○ 추진일정 : 사업 공고 및 수시 지원(2월부터 지속), 광주광역시 시장개척단 참가(6월, 9월, 11월)

5.품질인증 및 표준화지원사업
- 지역 IT․SW기업의 지역 유망기술 등을 발굴 지원하여 향후 기업가치 향상 및 마케팅 활성화에 기여
○ 지원대상 : 지역 IT․SW 중소기업
○ 지원내용 : 우수기술(굿소프트웨어), 각종 지식재산권 등록 지원, 관련 컨설팅 지원
○ 지원규모
- 굿소프트웨어 : 총소요비용의 80%(최고 5백만원 이내, 업체 당 1건)
- 지식재산권등록 : 총소요비용의 80%(최고 1백만원 이내, 건수는 제한 없으나 총 지원금액 5백만원이내)
○ 추진일정 : 신청업체 모집(2 ~ 3월), 선정업체 지원 및 만족도 조사(3~11월)

6 .2009 광주정보통신전시회
-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쌍방향 뉴미디어 및 IT 테크놀러지 관련 새로운 사업 모델, 기술 환경, 제작 동향 등에 관한 지식과 노하우 공유, 비즈니스 협력관계 구축
○ 일 시 : '09. 11. 12(목) ~ 11. 14(토) (3일간)
○ 장 소 : 김대중컨벤션센터 4층 컨퍼런스 홀
○ 주요내용 :지역IT스타기업․특화사업 제품 전시,컨퍼런스 개최,투자유치 설명회 및 비즈매칭,IT융합정책포럼 세미나 개최 등
○ 참 관 객 : 약 1,000여명 (IT산업 종사자 및 유관기관 종사자)
○ 전시규모 : 20개 업체 30부스 (뉴미디어 인터페이스 관련기업 등)
○전시대상:IT홍보관 및 신기술 업체,뉴미디어 인터페이스 관련기업 등
○추진일정:용역기관 선정(3월),참가기업 모집 및 바이어유치,홍보 등(3 ~ 10월), 전시회 개최(11월), 사업비 정산 및 결과 보고(12월)

7.IT․SW 스타기업 육성사업
- 지역 IT 기업 중 성장잠재력이 높은 기업을 선정하여 마케팅 활동에 필요한 운영 자금 지원 및 향후 상장(IPO), M&A, 투자유치 가능 기업으로 성장 유도
○대 상:광주지역 IT중소기업 및 2008년 지원기업 중 우수 이상 평가 기업
○지원분야:국내외 마케팅, 컨설팅, 기술개발 및 지재권 등록 등 관련 비용
○ 지원규모 : 4개사(4천만원 내외, 지원금 범위 내에서 차등지원)
- 08년 우수기업 2개사, 09년 신규기업 2개사 평가를 통하여 순위별 차등 지원 ○ 추진일정:대상기업 선정(3월),과제 수행(4월~11월),결과 평가(12월)

8 .신기술 개발 지원
- 지역 IT․SW 유망기술 보유기업을 선정하여 관련 기술․제품 개발 및 고도화 자금을 지원으로 지역 IT 산업 활성화
○ 지원대상 : 광주지역에 본사를 둔 IT·SW산업 관련 중소․벤처기업
○ 추진내용
- IT 관련 우수기술(제품) 개발 및 사업화 지원업체 공모·선정 지원
- 업체별 최고 50,000천원 지원(지정분야-2개, 자유분야-3개)
○ 추진일정 : 과제 공모․선정(2~3월), 과제수행(3~11월), 결과 평가(12월)

9 .IT․SW 전문인력 양성
- 지역 현장인력 대상 맞춤형 교육을 통한 전문성 확보 및 ITㆍSW 분야 산업 경쟁력 강화
○ 지원대상 : 지역 IT․SW 재직자 및 관련 산업체 종사자(80명)
○ 기술교육(4회) : 시스템 관리, 네트워크 보안 등(각 1주/20시간)
○ 자격교육(2회) : 기사 자격대비 교육(필기:5주/100시간, 실기:2주/40시간)
※ SW기술자 등급 및 자격기준 변경(‘09. 8)
○ 추진일정 : 용역기관 선정(2 ~ 3월), 교육생 모집 및 교육환경 조성(3, 8월), 자격 교육(4 ~ 6월), 기술 교육(9 ~ 11월)

10 .지역SW산업 특화육성사업
- 전략산업과 IT산업의 융합을 통한 기술․제품 고부가가치화 창출
○사 업 명 : 국제표준기반 LED제어 인터페이스 개발
○사업내용:통합 컨트롤 인터페이스 개발, 범용 클라이언트 어플리케이션 개발, 테스트베드구축 및 광IT융합세미나 개최
※ ‘08년도 사업:통합 컨트롤 인터페이스 개발, 범용 통신 임베디드 보드 개발
○ 추진일정 : 2차년도 협약체결(1월), 과제수행(2~9월), 결과 평가(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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