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조은뉴스=전설희 기자]  부산시가 인증하는 최고의 수산물을 판매하는 부산명품수산물 공동직매점 ‘벡스코점’이 10월 30일 개점한다.


부산명품수산물은 부산에서 생산 가공되는 대표적인 수산물인 간고등어, 어묵, 미역, 다시마, 명란, 김 제품에 대해 2005년부터 부산시가 실시하고 있는 부산명품수산물 지정을 받은 품목으로, 국립수산물검사원의 품질검사, 수산물 이력제, HACCP(식품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 등 위생적인 생산시설과 엄격한 유통관리 과정을 거쳐 생산 가공되고 있다.

부산시는 10월 30일 오전 11시 벡스코에서 신라대학교, (사)부산명품수산물협회 회원사 및 관련업체 관계자 등이 참석하는 가운데 부산명품수산물 공동직매점 벡스코점 개점식을 갖는다. 해운대구 벡스코 1층(32.42㎡)에 설치되는 공동직매점 ‘벡스코점’은 2009년 12월 15일 부산역에 설치된 1호점에 이은 2호점으로, 부산의 세계적 전시컨벤션센터인 벡스코에 설치하여 부산명품수산물의 우수성을 국내외에 널리 알리고, 공동마케팅 등 지역기업의 매출증대 및 시장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개점하는 벡스코점은 신라대학교 RIS(지역혁신특성화)사업단의 지원을 받아 내부 인테리어를 꾸몄고, 부산시가 지정하는 부산명품수산물업체인 우수 수산물 20개 업체가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는 (사)부산명품수산물협회에서 직접 운영을 맡게 된다. 개점일 현재에는 16개 지역업체가 참여하여 6개 품목(간고등어, 어묵, 미역, 다시마, 명란, 조미김)을 중간 유통비 없이 생산자-소비자 직거래 방식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시민들뿐만 아니라 부산을 찾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해양수도 부산을 홍보하고, 부산을 상징하고 대표하는 맛있는 부산수산물을 접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지역 수산물에 대한 상설 홍보관 기능 및 소비자 정보를 파악하는 역할을 담당하면서, 공동판매시설을 통한 지역특화 수산상품의 발전을 도모하고, 자치단체·지역기업·학계가 협력 추진하는 지역경제 활성화 모델을 제시하여 지역 고용창출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사)부산명품수산물협회는 전국의 소비자를 위해 인터넷 쇼핑몰(www.marine1.co.kr)을 운영하고 있으며, 부산시는 협회와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중국·인도 등 해외시장 개척은 물론, 전국의 철도역과 수도권을 대상으로 공동직매점을 확대하고, 언론 및 KTX 매거진 등을 통해 적극 홍보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