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협회 연일 피임약 안전성 경고...의사단체들도 의견 제각각

피임약의 안전성에 대한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발단은 대한의사협회가 지난 7일 ‘먹는 피임약, 여성건강 위협한다’는 보도자료를 내면서 부터다.

의협은 이날 자료에서 “의사의 처방없이 약국에서 일반의약품으로 마음대로 구입할 수 있는 경구용 피임약(먹는 피임약)이 뇌졸중, 정맥혈전증, 폐색전증, 고혈압, 심근경색, 혈액응고장애 등 각종 치명적 부작용은 물론 유방암, 자궁경부암까지 유발할 수 있다”며 여성들이 흔히 복용하는 피임약의 안전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의협은 이어 8일 기자브리핑에서도 모든 피임약을 의사 처방을 필요로 하는 전문의약품으로 묶었다가 안전성이 확인된 제품을 일반약으로 전환하는 ‘네거티브제도’를 도입해야한다고 제안했다.

의협 김주경 대변인은 “예전에는 고용량 에스트로겐 제품이 많아 오심, 구토, 기미, 주근깨 등 부작용이 많았다. 물론 지금은 저용량 약들이 나오고 있지만 옛날 제품도 (약국에서) 팔리고 있어 (소비자들이)부작용으로 인해 피해를 입을 수 있다”며 제안 배경을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약 성분을 하나 하나 살피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 약들을 피할 수 있겠지만 각 제약사마다 하나씩 나올 정도로 제품이 많아 모두를 하나 하나 감시할 수 없으므로 모든 약을 전문약으로 묶었다가 안전성이 확인된 약을 일반약으로 하나하나 푸는 것이 좋겠다”고 말했다.

의협의 이같은 주장은 사실, 평소 피임약의 안전성을 강조해 온 피임연구회(산부인과 전문의들로 구성된 의사단체)의 주장과 정면 배치되는 것이다.

이에대해 김 대변인은 “이번 자료 발표는 대한산부인과의사회와 대한산부인과학회의 자료를 취합, 의협 이름으로 발표한 것”이라며 “그 곳(피임연구회)도 의사단체는 맞지만 정식단체가 아닌 자생단체이고 스폰받는 비율이 있으니 (피임약 복용을) 홍보할 수도 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김 대변인의 이같은 발언은 결과적으로 피임연구회가 제약회사의 스폰을 받는 입장이기 때문에 피임약의 안전성에 대해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어렵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어 논란은 더욱 뜨거워질 전망이다.

제약업계의 한 관계자는 9일 헬스코리아뉴스와의 통화에서 “의사의 조언을 받고 피임약을 복용해야 한다는 의협의 취지는 공감이 가지만, 부작용을 과장해서는 안 될 것”이라며 불쾌감을 드러냈다. 이 관계자는 “산부인과 의사들도 인정하고 있는 피임약의 안전성을 유독 의사협회만이 낡은 사고의 틀에 묶여 왜곡한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며 “의협이 왜 전문약으로 바꾸려하는지 그 의도는 미루어 짐작하기 바란다” 고 비판했다.

“의사협회 피임약 안전성 발표 내용 과장됐다”

피임연구회 이임순 회장(순천향대병원 산부인과 교수)도 9일 헬스코리아뉴스와의 전화 인터뷰를 통해 “대한의사협회에서 먹는 피임약에 대한 자문을 해 와, (먹는 피임약은) 피임 뿐 아니라 생리불순이나 원발성생리통, 생리전증후군 등 다양한 질환의 치료에도 쓰이는 만큼 전문의약품으로 전환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을 뿐 부작용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었다”며 “의협의 발표내용이 산부인과학회의 의도와 달리, 과장됐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의사단체가 나서서 부작용을 과장하면 지금까지 피임약을 복용해 온 국민들은 혼란스러울 수 밖에 없다”고 안타까움을 표했다.

일각에서는 안전성 문제가 과장되면 그렇지 않아도 저조한 피임약 사용률이 더 낮아져 원치않는 임신과 낙태가 증가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과연 누구 말이 맞는지, 당분간 피임약의 안전성을 둘러싼 논쟁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헬스코리아뉴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