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남산 N서울타워 부근에 중심점 조형물 설치…또 하나의 명물탄생 예고

[(서울)조은뉴스=온라인뉴스팀]  서울시는 서울의 행정구역에 대한 지리적 중심이 남산 정상부에 있음을 찾아내고 서울의 중심점 상징물을 설치하였다고 밝혔다.


서울시민 대다수가 광화문 네거리에 있는 도로원표를 서울의 중심점으로 알고 있으나 이는 1914년 일제강점기 때 현 광화문 네거리에 한반도 18개 도시의 거리가 표시된 표석을 설치한 것으로 서울의 실제 중심점은 아니라는 게 시의 설명이다.

현재 종로구 인사동 194-4(하나로 빌딩 1층)에 1896년 설치한 중심점이 있으나 이는 조선시대 당시의 기준점으로, 그 이후 급격한 변화를 겪은 서울의 행정구역 변천 등 역사적인 변화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서울시에서 2008년 서울의 지리적 중심점을 산출하여 최첨단 GPS측량을 실시하여 남산 정상부의 중심점 위치를 밝혀냈다.

<규모가 너무 큰 측량기준점과 연계 조성해 남산 정상의 새로운 명소로>

서울시는 남산 정상부에 위치하며 그 규모가 너무 커 자연경관을 저해하고 있는 측량기준점(경위도 원점, 2등 삼각점 )의 정비와 중심점 조성을 연계해 실시, 정상부의 경관개선 효과는 물론 남산이 서울의 명소로 재탄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과거 우리나라 측량의 중요한 기준점으로 사용되어 온 남산 정상의 삼각점이 규모가 너무 커 주변 자연경관과 조화를 이루지 못하여 이번에 서울의 중심점과 통합하여 디자인하였다.

또한 중심점 조형물에 최첨단 GPS 수신기능을 도입해 실제 측량 기준점으로도 활용하는 등 앞으로 이 중심점이 남산 정상에 서울을 상징하는 또하나의 새로운 명물로 떠오르게 될 전망이다.

중심점의 디자인은 서울과 한강의 모습을 투영해 물과 함께하는 역동적인 ‘문화 서울’을 컨셉으로 서울시 25개의 자치구를 함께 표시해 서울에 대한 상징적 의미를 담아 내도록 했다.

중심점 주변에는 한글, 영어, 중국어, 일본 등 4개 언어로 된 중심점에 대한 안내설명판과 바닥·지주 이정표를 설치하여 관광객 또는 남산을 찾는 이용객에게 중심점에 대한 이해를 돕고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였다.

<서울의 배꼽에서 소원을 말해봐! 초록빛 희망을 충전하는 곳으로~>

서울의 배꼽인 중심점이 연인에게는 사랑의 중심, 친구에게는 우정의 중심, 가족에게는 화목의 중심이 되어 남산타워 옆 사랑의 자물쇠와 함께 남산 정상부의 새로운 명물 탄생을 예고하고 있다.

앞으로 중심점을 방문하는 시민들은 한 손은 배꼽에, 한 손은 서울의 중심점에 손을 얹고 간절히 소원을 빌어보자. 남산의 좋은 기운이 배꼽으로 흡수되어 초록빛 희망을 충전하는 의미 있는 방문이 될 것이다.

서울시 백현식 남산르네상스담당관은 “앞으로 남산 정상부에 설치된 서울의 중심점이 새로운 명소로 사랑받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