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집‘핵심만 쏙! 2022 개정 교육과정을 담다’개발·보급

[(부산)조은뉴스=이재훈 기자]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하윤수)은 2024학년도 초등 1·2학년부터 적용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현장의 이해를 도울 ‘핵심만 쏙! 2022 개정 교육과정을 담다’ 자료집을 관내 초등학교에 개발·보급한다.

이 자료집은 2024학년도부터 연차별로 적용할 ‘2022 개정 교육과정’ 이해를 바탕으로 교원의 ‘교육과정-수업-평가’ 역량 강화를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부산교육청은 지난해 10월부터 핵심(선도) 교원을 선발해 학교로 찾아가는 연수 운영, 2022 개정 교육과정 연수 PPT 표준안과 도움 자료 개발·보급 등을 통해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현장 안착을 위해 노력해 왔다.

자료집에는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교과 교육과정, 초등 1·2학년 주요 개정 사항 등 핵심 내용을 담았다.

이 가운데 2024학년도 적용되는 초등 1·2학년 주요 개정 사항은 ‘한글 교육 및 신체활동 강화’, ‘입학 초기 적응 활동 개선’, ‘실생활 중심의 안전교육’ 등이다.

초등 1·2학년의 국어 34시간 증배를 통해 한글 해득과 기초 문해력 교육을 강화했다. 또, ‘즐거운 생활’의 신체활동을 강화해 실내외 놀이와 움직임 기회를 충분히 제공한다.

입학 초기 적응 활동을 위해 기존 통합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의 중복을 개선하고 학생의 긍정적 자아 형성·학교생활 적응, 또래 관계·학교폭력예방 교육 강화, 기초학습 토대 등을 마련했다.

교과와 연계한 생활 중심의 체계적인 안전교육을 위해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안전한 생활’을 통합교과로 재구조화했다.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이 자료집은 2022 개정 교육과정을 학교 현장에 안정적으로 정착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앞으로도 우리 교육청은 학생들의 맞춤형 성장을 지원할 교육과정을 내실 있게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부산교육청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