챔버 모델 하우스 만들어 의료진 교육까지
높은 치료 압력으로 14인까지 수용 가능해

고압산소치료챔버 연구센터를 오픈한 인터오션 채재익 대표이사(조은뉴스 촬영)
고압산소치료챔버 연구센터를 오픈한 인터오션 채재익 대표이사(조은뉴스 촬영)

[(부산)조은뉴스=이재훈 기자] 고압산소치료챔버를 전문으로 제작 설치하는 인터오션은 지난 7월 부산 수영구 남천동에 연구센터를 오픈했다.

이에 조은뉴스 취재팀은 인터오션 채재익 대표이사를 만나 고압산소치료챔버 체험과 함께 연구센터 오픈 소감에 대해서 질문해봤다.

회사 소개 및 대표 인사말

안녕하세요. 저는 (주)인터오션 채재익 대표입니다. 잠수장비회사로 시작해 의료용 고압산소챔버회사로 성장하며 지금까지 오게 됐습니다.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고압산소치료챔버를 설계 및 제작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GMP인증을 획득했고, 현재 전국 병원과 해군, 해양경찰 등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초 고압산소치료챔버 연구센터 오픈 소감

고압산소치료챔버를 도입하는 병원에서 의료진들을 위한 교육이 필요합니다. 연구센터에서 고압산소치료에 대해 강의를 하고 고압산소치료챔버를 연구센터에 설치해 실제 모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인용 고압산소치료챔버 내부전경(조은뉴스 촬영)
다인용 고압산소치료챔버 내부전경(조은뉴스 촬영)

1층은 고압산소치료챔버가 설치돼 있고, 2층은 교육장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70~80년대에는 고압산소치료가 연탄가스 중독자 등의 치료용으로만 이용됐다면 지금은 다양한 의료분야에서 사용됩니다. 고압산소치료챔버는 치료범위가 광범위하고 효과가 좋아 의료진과 환자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양질의 서비스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인터오션 고압산소치료챔버 소개

고압산소치료챔버(다인용 및 1인용) 내부는 수중환경과 비슷합니다. 잠수부들의 고압산소치료챔버를 계기로 연구하다가 의료용 고압산소치료챔버를 개발하게 됐습니다. 선진국에서는 고압산소치료챔버가 매우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국내도 치료분야가 점점 넓어지고 있습니다.

인터오션은 2013년 삼천포서울병원에 처음 의료용 고압산소치료챔버를 납품하며 본격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사천시는 잠수사를 위해 챔버를 도입했고 국내 의료진에게 고압산소치료챔버로는 처음으로 진행됐습니다. 이후 챔버내부 온도조절 기술을 자체개발했고 습도조절과 자동화시스템을 통한 품질 안정성을 높였습니다. 특히 국내 최고 수준의 높은 치료 압력 6ATA와 원형 또는 사각형모델로 최대 14인까지 수용을 자랑합니다.

다인용 고압산소치료챔버 외부전경(조은뉴스 촬영)
다인용 고압산소치료챔버 외부전경(조은뉴스 촬영)

고압산소치료챔버 효과에 대해

일산화탄소 중독으로 시작한 의료용 고압산소치료챔버는 이젠 당뇨발, 화상, 이명 등 국내의료보험에 적용되는 범위가 점점 넓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상처에 대해 고압산소치료챔버를 사용하면 빨리 치료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뇌졸중 환자나 치매환자가 고압산소치료챔버를 사용하면 뇌에 산소가 공급돼 치료에 도움을 준다는 해외사례와 논문이 발표돼 있습니다.

챔버업체들이 최근 늘어나고 있는데 고압산소치료 시장이 커지는 것에는 매우 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 아직 병원에 고압산소치료챔버가 부재한 곳이 많습니다. 부산경남을 비롯해 전국 병원에 우리 제품이 납품될 예정입니다. 이제 의료시장 트렌드는 치료를 넘어서 예방차원으로 흘러가고 있습니다. 우리 제품이 전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제품이 되는 것의 저의 작은 꿈입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