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뉴스(양주)=경기 양주 최태영 서장 칼럼]  화재발생은 예측가능성이나 피해 확산성이 불투명하다. 하지만 작은 관심으로 그 피해를 줄일수 있다는 확신으로 양주소방서는 올해 화재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화재로 인한 사망률 20% 저감 원년의 해로 정했다.

얼마 전 칠레 대지진으로 인해 수십만 명이 죽거나 다치는 등 지진의 상처 속에서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생명유지나 행복에 위협을 받고 있다.

우리나라도 지진이나 태풍과 같이 자연재해는 아니더라도 대형화재나 붕괴사고 등 인위적인 재해로 인해 다른 나라 못지않게 많은 인명피해를 당해온 나라 중 하나다.

2003년 대구지하철 방화사건(192명 사망), 2008년 이천 냉동창고 화재사건(40명 사망), 부산 사격장 화재사건(15명 사망) 등 모두 방화거나 사소한 부주의로 인해 시작된 화재로, 많은 인명피해를 내 아쉬움이 남는다.

지진이나 태풍처럼 자연재해는 사전에 예측 불가능한 측면이 많기 때문에 피해를 막기가 쉽지 않다. 그러나 화재로 인한 대형인명피해는 체계적인 예방대책과 단계적 대응으로 얼마든지 피해를 줄일 수 있다.

이에 양주소방서는 화재현장 5분이내 출동율을 제고 시키고, 다중이용업소 영업주들에게 비상구 폐쇄 등에 대해 신고포상제도에 대한 설명, 화재보험가입을 권장하는 등 화재로 인한 자기보상제도 정착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또한, 화재에 취약한 계층(섬유산업체, 비닐하우스 거주자등)을 찾아가 취약요인의 의견을 청취하고, 소방안전컨설팅, 경각심을 제고시키고 있으며, 양주시내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의용(여성)소방대와 1:1 멘토ㆍ멘티를 체결하여 화재저감추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화재의 발생은 사람의 부주의에 의해 시작되지만 화재확대 방지는 충분히 주의를 기울이면 피해를 줄일 수 있다.

「비상구 폐쇄 등 신고 포상금 제도」가 시행되는 6월 1일부터 비상구를 잠그거나 물건을 적치해 장애를 주는 행위로 인해 포상금을 받는 일이 단 한건도 없기를 간절히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