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전남도,목포.무안.신안.해남.강진.장흥군과 MOU체결

전남 서남권 7개 시,군의 상수도를 하나로 광역화하는 지방상수도 통합운영 시범사업이 내년부터 본격 추진된다.

목포․무안․신안․해남․강진․장흥 등 7개 시,군에 대해 오는 2015년까지 총 3천억 원을 투입, 물 과부족 지자체간 연결 관망 신설, 노후 수도관 교체 등 통합에 필요한 기반시설을 구축한다.

전남도는 시범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26일 오전 11시 도청 서재필실에서 박준영 전남도지사와 이만의 환경부장관 및 7개 시장군수와 통합운영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이날 협약에 따라 2009년 권역별로 정책협의회를 구성, 구체적인 통합운영 실행방안 마련 및 시설개선을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한다.

이어 2010년부터는 자치단체별 지방의회 승인 등의 절차를 거쳐 실제적인 통합운영 및 이에 따른 수도시설 개선 사업이 추진된다. 노후 수도관 개량, 지자체간 연결관망 신설 등 통합에 따른 시설개선에 2015년까지 소요되는 총사업비는 3천억 원 규모로 추정된다.

통합운영에 따른 투자가 진행되면 일자리 창출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가 기대된다.

지방상수도 통합운영은 ▲통합운영을 통해 불이익을 받는 지자체가 생기지 않도록 여건이 열악한 지자체를 중심으로 국고지원 함으로써 지역간 격차를 완화하고 ▲인력 재배치, 신규채용 억제 등 수도사업 종사 공무원의 신분상 불이익 방지하며 ▲요금인상을 동반하지 않는 경영효율화 추구한다는 3대 추진원칙 준수를 전제조건으로 추진된다.

정종국 전남도 환경정책과장은 “시범사업 결과를 토대로 현재 중소규모 행정구역 단위로 운영되는 수도사업(22개 수도 사업자)을 수원 등을 고려해 광역단위로 재편(4개 이내)해 적정규모의 크기로 통합해 나갈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수질개선, 지자체간 연계운영을 통한 신규시설 건설비 절감 및 비효율적인 시설의 폐쇄, 유수율 제고, 조직 효율화에 따른 운영사업비 절감 등 수도사업의 경영효율 개선 뿐 아니라 만성적인 지방상수도 재정적자도 해소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