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뉴스=문효정 기자]  서울시는 올해 조성하는 150개소의 상상어린이공원에 기후변화와 민속놀이주제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어린이들에게 새로운 상상력을 키울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상상어린이공원 조성사업은 작년까지 150개소를 완료하였고, 올해에도 150개소를 준공할 예정이다.

올해 특화되는 상상어린이공원은 최근 사회적으로 화두가 되고 있는 기후변화와 관련 어린이들이 어릴때부터 놀면서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을 하고 기후변화에 대한 현장교육이 될 수 있도록 하기위해 2010년 조성되는 상상어린이공원에 자가발전 에너지 놀이시설과 운동시설을 도입하고 야간에도 전기없이 이용이 가능하도록 태양열 조합놀이대, 태양열 파고라에 태양열집열판(솔라)와 LED등을 설치 할 계획이다.

노원구 불암어린이공원은 자가발전 바람개비, 자전거 공기분수, 조합놀이대 에너지 축전게이지, 태양열 가로등, 낮에 충전된 태양에너지를 이용한 조명놀이시설, 풍력발전 놀이시설 등을 설치하고, 강동구 보람어린이공원에는 자가발전 자전거를 통한 에너지의 생성으로 공기분수놀이 및 조명과 새소리내기, 태양광을 이용한 그늘막 LED조명, 불필요한 전기를 소등하는 에너지 절약놀이, 쓰레기 분리수거 및 재활용에 관한 조합놀이대, 자연환경 해설판 등을 설치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어린이들이 놀면서 자연스럽게 에너지의 소중함과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후변화에 대해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등 4개소는 공원 전체를 기후변화에너지 시범놀이터로 만들 계획이다.

아울러 ‘10년 조성되는 대부분의 상상어린이공원에는 어린이들이 좀 더 신나고 재미있고 안전하게 놀 수 있는 게임형 자가발전 자전거, 지역주민을 위한 자가발전 운동놀이대, 신나는 경사형 회전놀이대, 자가발전시설이 있는 우주선 조합놀이대, 태양열 집열판과 LED가 있는 벌집형 정글짐 조합놀이대와 엄마가 자전거를 타면 맞은 편에 흔들말을 탄 아이가 움직이는 눈맞춤놀이대(일명 까꿍놀이대) 등도 함께 도입할 예정으로 있어 어린이 뿐만 아니라 청소년, 지역주민들로 부터 한층 더 인기를 얻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09년 천만상상오아시스에 제안한 시민고객(김혜원, 중랑구 묵동)의 의견을 적극 수용하여 고누놀이, 사방치기, 윷놀이, 방패연 그네 등 전통문화놀이를 테마로 하는 상상어린이공원을 송파구 방잇골 어린이공원에 새롭게 조성 할 계획이다.

서울시 최광빈 푸른도시국장은 “상상어린이공원이 주민들에게 지역커뮤니티 쉼터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어린이들에게는 기후변화와 관련된 자가발전놀이 및 풍력에너지를 이용한 재미있는 놀이시설로 자연스럽게 에너지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등 교육적인 측면도 배려해 나아갈 것” 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