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는 5회에 걸쳐 예전부터 치료법으로 전해지고 있는 증상별 민간요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 불면증 >
마늘의 생즙을 내어 머리맡에 놓고 냄새를 맡으면서 잠을 자면 잠이 잘 온다.
 
° 간 질 >
흰 봉선화의 줄기를 잘게 쓸어 물을 붓고 달여서 하루에 두 차례씩 장복하면 탁월한 효과를 본다.
 
° 어깨결림 >
토란과 밀가루를 같은 분량으로 고루 잘 섞어 반죽 하여 생강 즙과 설탕을 약간 섞어 환부에 하루 한 차례씩 4-5일간만 치료하면 탁월한 효과가 있다.
 
° 야뇨증 >
닭 벼슬을 불에 태워 가루를 만들어 열탕한 물로 하루 세 차례씩 일주일만 장복하면 치료된다.
 
° 관절염 >
황토 흙을 곱게 채에 쳐서 가루를 만들어 식초에 이겨서 환부에 하루 한 차례씩 5-6일간만 붙이면 직효.
 
° 뇌일혈 >
뽕나무 뿌리를 캐어 그것을 그늘에 말려 두었다가 잘게 썰어 3홉의 물을 붙고 2홉이 되도록 달여 하루 3차례 공복에 복용하되 장복하면 치료가 가능하다.
 
° 신경통 >
웅담이나 소 쓸개를 반 컵의 소주 속에 넣고 2-3차례만 복용하면 신기한 효과가 있다.
 
° 요 통 >
소주에 마늘을 이겨서 넣은 것이나 솔잎과 초와 겨자를 갠 것을 가지고 환부에 자주 찜질을 하면 통증이 풀리면서 낫는다.
 
° 두 통 >
무 생즙을 내어 코 속에 3방울 쯤 넣으면 특효가 있다.
 
° 심장병 >
양파와 마늘에 초를 약간 쳐서 생 것으로 자주 복용하면 심장병 치료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 고혈압 >
박 속을 푹 삶아서 한번에 한 컵씩 2-3회를 복용하되 10여일 복용하면 특효가 있다.
 
° 현기증 >
무 생즙을 내어 코 속에 2-3방울 넣는데 하루 두 차례씩 4-5일간만 계속하면 즉효가 있다.
 
° 신장병 >
팥을 적당히 삶아내고 이 물을 1홉 정도를 하루 3차례씩 계속적으로 복용하면 특효가 있다.

[소화기계]
° 위 염 >
무로 진한 즙을 내어 아침저녁 식사 30분후에 한 컵씩 계속하여 복용하면 신효가 있다.
 
° 위궤양 >
귤껍질을 갈아서 고운 가루를 내어 한번에 적은 숟가락으로 하나씩 하루에 3차례 공복에 냉수로 오랫동안 복용하면 특효가 있다.
 
° 위 암 >
가지꼭지를 달여서 하루에 3차례씩 공복에 장복하면 신통한 효과가 있다.
 
° 위경련 >
마늘생즙을 내어 0.2홉 가량 먹으면 신통하게 낫는 효과가 있다.
 
° 변 비 >
생 계란과 조청을 잘 저어서 섞은 다음 하루 2차례만 먹으면 특효가 있다.
 
° 황 달 >
무로 즙을 내어 한번에 한 컵씩 하루 3차례만 식후에 오랫동안 복용하면 치유할 수가 있다.
 
° 간 염 >
자라를 푹 고와서 바드득 짜서 그 국물을 한 컵씩 하루 3차례씩 2-3일간만 복용하면 특효가 있다.
 
° 요 충 >
쑥을 그늘에 말려 물을 붓고 달여서 수시로 먹으면 특효가 있다.
 
° 딸국질 >
곶감 1개를 달여서 그 물을 한 컵 정도 먹어도 곧 그친다.
 
° 맹장염 >
무 생즙을 낸 것과 생강 즙 낸 것을 섞어서 꼭 짠 다음 이 찌꺼기를 맹장의 환부에 하루 2-3차례 갈아 붙이면 좋다.
 
° 여름탈때 >
생강과 대추를 넣어 차를 만든 다음 진하지 않게 약간 설탕을 넣어 복용하면 좋은 효과가 있다.
(내일은 2부로 이어집니다.)

오늘도 활기찬 모습으로 
기분 좋은 월요일이 되시기를 응원합니다.

자연치유사/1급건강관리사
자연치유학과/ 교수 박철효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