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BC428/427~BC348/327)은 부모가 모두 그리스 아테네의 명문가 출신으로 아버지는 일찍 죽고 어머니는 재혼했으며, 형제간으로는 소크라테스의 제자로 알려진 글라우콘과 아데이만토스가 있고 누이 포토네가 있다. 

어린 시절 조국 아테네가 스파르타에 패해 민주 정치가 무너지고 과두 정체가 이어지면서 정치적 선동과 싸움이 꼬리를 무는 격변기에 시를 쓰며 살아가던 플라톤이 어느 날, 시 낭송대회에 참석 하러 극장에 가다가 한 허름한 중장년 남자 (소크라테스)가 젊은이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는 것을 들어보니 뭔가 범상한 인물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고 썼던 시를 모두 불태우고 그의 제자가 되었다. 

그런데 그 전날 소크라테스가 꿈을 꾸니 새끼 백조가 자신의 무릎에 있다가 곧바로 날개가 돋아서 날아오르더니 즐겁게 소리를 질러대는 꿈을 꾸었는데, 이날 플라톤이 찾아와 자기를 따르겠다고 하니 "이 사람이 바로 그 백조다."라고 했다 한다. 

8년간 그를 따르다 소크라테스가 독배를 마시고 죽게 되자 충격을 받은 플라톤은 시칠리아 등지를 여행하던 중 시라쿠스의 참주 디오니시오스1세와 그의 처남 디온을 만나 디온의 권유로 궁정에 머물면서 참주 정치에 관여하다 "덕"을 주제로 디오니시오스와 대화 중에 디오니시오스가  "이곳에 왜 왔는가?" 물으니 "덕 있는 사람을 찾아왔습니다."라고 하자, "벌써 찾았다고 생각지 않느냐?"라고 하면서, 

자기가 이미 플라톤에게 덕을 베풀었음을 암시 하는 듯한 말로 물으니 "천만의 말씀입니다"라며 그의 말을 부정하니, "그대의 말에는 노망기가 있도다."라고 하자, "폐하의 말투에는 폭군의 말투가 스며있소이다."라고 응수했다가 노여움을 사 노예로 팔렸으나 키레네학파의 돈 많은 상인 안니케리스가 몸값 20므나(1므나=약700만원)를 치러 줌으로써 풀려나 고향으로 돌아가 서양 최초의 교육기관인 아카데미를 세우고 그곳에서 책을 집필하면서 아리스토텔레스 등 제자들을 길러냈다. 

서양문화의 철학적 기초를 닦았고 논리학, 인식론,  형이상학 등 광범위한 철학체계를 구축했으며,  이성이 인도하는 것이면 무엇이든지 따라야 한다 는 이성주의적 윤리학을 확립했다. 그의 유명한 저서로는 '국가', '향연'을 비롯하여 소크라테스의 재판 기록을 담은 변명, 대화록 등이 있다. 

미국의 철학자이자 시인 에머슨은 "철학은 플라톤이요, 플라톤은 철학이다"라고 하고, 영국의 수학자이자 철학자 화이트헤드는 "서양철학은 플라톤 철학에 대한 주석에 불과하다"라고 말했을 정도로 그가 철학사에 끼친 영향은 지대하다. 

플라톤은 우주를 현상세계와 이데아의 세계로 구분하고 현상세계는 감각적으로 경험되는 세계로 가변적이고 일시적인 불완전한 세계'라 하고,  이데아 세계는 영구불변하는 절대적인 완전한 세계로 이성에 의해 파악되는 세계라 주장했다. 

또한 이 이데아는 현상의 배후에서 현상을 현상일 수 있도록 해주는 절대적인 실체라 주장하고 우리가 경험하는 현실 세계의 모든 사물과 현상의 뒤에는 그 사물과 현상의 본질이 되는 이데아가 각각 있게 마련이므로 이데아의 수는 현실 세계의 사물과 현상의 수만큼 많이 존재한다면서 이중 최고의 이데아를 선의 이데아라 규정하였다. 

그러면서 선의 이데아가 우주 일체를 통괄하고 지배하는 궁극적인 본체라면서 선의 이데아를 모방해서 이를 실현해 나가는 것을 참된 삶이라 했다. 그리고 "인간의 영혼은 원래 이데아의 세계에 있었는데 탄생과 더불어 육체 속에 갇히게 되어 영혼은 자기의 고향인 영원 절대의 세계를 그리워하여 거기에 복귀하고자 하는 정열,  애로스(Eros)가 있다."라고 도 주장했다. 

그러면서 머리 부분은 이성(logos)이, 
가슴 부분은 기개(thumos)가, 
복부와 사지 부분은 욕망(ephithymia)이 있다는 "영혼 3분설"을 주장하였다. 
(내일은 플라톤 2부로 이어집니다.)

오늘도 머리는 이성이, 가슴은 기개가, 사지는 욕망이 있는 목요일이 되시기를 응원합니다.

사단법인)독도사랑회
사무총장/박철효배상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