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야당-여성단체 공동대응… 성난 네티즌 "금뱃지 떼라" 맹비난

"1등 신부감은 예쁜 여자 선생님이고, 2등 신부감은 못생긴 여자 선생님이고, 3등 신부감은 이혼한 여자 선생님이고, 4등 신부감은 애딸린 여자 선생님"


한나라당 나경원 의원의 '여교사 비하' 발언에 전국이 요동치고 있다. 전교조 여성위원회와 민주당은 물론, 네티즌까지 합세해 나 의원의 공개 사과를 요구하는 한편, 여성 단체들과 공동 대응한다는 방침이어서 논란이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전교조 여성위원회는 지난 15일 나 의원의 발언을 강하게 비판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전교조 여성위원회는 성명서를 통해 "여교사를 예쁘고 못생기고 이혼하고 애 딸리고 같은 말도 안 되는 기준으로 조롱하고 차별하고 냉소한 경우는 지금까지 없었다"고 전제하면서, "농담이라도 인간에 대한 기본적인 예의와 배려가 무시되어서는 안 되며 혹시라도 장애, 인종, 성, 성적, 빈부 등의 차별을 소재 삼아 장난치는 일은 극히 삼가 해야 하는 것"이라고 충고했다.

전교조 여성위원회는 또 나 의원이 지난 7월 자신을 '관기(官妓)'에 비유한 정광용 박사모 회장을 명예훼손으로 고소한 사실을 지적하면서 "자신에 대한 성적 모독 발언에 대해서는 법적조치를 취하면서 이 땅의 수십만의 여교사들을 능멸했다"고 비난했다.

전교조에 이어 민주당도 나 의원의 '여교사 비하발언'을 두고 집중공세를 펼쳤다.

같은 날 민주당은 김현 부대변인을 통해 "야당의 대변인으로 꾸지람하던 나경원 의원은 어디가고, 거만하게 호통치고 떠넘기기만 하는 여당 재선의원만 남아있는 것 같아 유감스럽다"며 나 의원의 사과를 촉구했다.

민주당은 이어 "여교사에 대한 모독"이라면서, "여교사를 외모와 이혼 등의 말도 안되는 기준으로 조롱하고 차별한 경우는 없었다"고 나 의원의 진심어린 사죄를 거듭 요청했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각종 인터넷사이트 검색순위에서 나 의원의 '여교사 비하발언'이 선두권을 지키고 있고, 성난 네티즌들은 나 의원의 미니홈피를 찾아 비난의 글을 올리고 있다.

네티즌들은 "외부에서 여성의 입장을 대변해야 하는 여성 국회의원 입에서 오히려 여성을 비하하는 발언을 서슴지 않은 것에 대해 이해할 수 없다", "잡담과 공식선상에서의 연설도 구별 못하면서 국회의원 뱃지를 달 자격이 있느냐?", "여성의 우수한 인재를 평가하는 기준을 고작 여성의 외모로 밖에 평가 못하다니…" 등 나 의원의 '여교사 비하'발언에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한편 나 의원은 자신의 발언이 물의를 빚자 "비하한게 아니라 우수한 여성만이 교사의 자격이 있다는 취지에서 말을 전한 것"이라면서, "농담을 원용한 것이지 결코 여성을 비하하려고 한 의도는 없었다"고 해명하면서 뒤늦게 진화에 나섰지만, '여교사 비하' 발언에 대한 논란은 쉽게 사그라들지 않을 전망이어서 향후 나 의원의 거취에 관심이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