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두천 두레마을에서는 며칠간 감자를 캤습니다. 감자 캐기를 마치고 나니 비가 내려 제때에 캤다는 안심이 됩니다. 우리나라는 감자를 너무 푸대접합니다. 감자가 지니는 효능을 몰라서 그럴

것입니다. 감자는 식품으로서 4 가지 큰 효능이 있는 식품인데다 맛도 좋습니다. 더하여 다이어트에도 뛰어납니다. 유럽인들은 일 년에 감자를 100kg 이상 먹고 미국인들은 70kg 먹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고작 13kg 먹습니다. 우리도 이제 감자먹기를 시작하여야 합니다. 그래서 두레마을은 지난해부터 감자를 열심히 심어 기르고 감자먹기 운동(?)을 펴고 있습니다. 감자가 지닌 효능 4 가지를 적겠습니다.

첫째는 감자에는 비타민 C가 많아 철분과 결합하여 체내로 흡수하는 작용을 하여 빈혈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둘째는 감자는 식이섬유, 칼륨이 풍부하여 성인병 예방에 뛰어납니다. 감자는 칼륨, 식이성 섬유의 작용을 통하여 유익한 균이 늘어나 변비를 고치는 역할을 합니다.

셋째는 감자는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이어서 산성 체질을 개선하여 주고, 칼로리가 적어 날씬한 몸매를 유지하는 데에 뛰어난 식품입니다.

넷째는 감자에는 탄수화물이 밥, 고구마 등에 비하여 낮고 소화가 천천히 되기에 혈당이 급상승하지 않아 당뇨병 예방에 큰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래서 당뇨가 높은 분들이 주식으로 적합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농민들이 감자를 기를 때에 제초제 같은 농약을 많이 사용하고 굼벵이 피해를 줄이려고 약을 칩니다. 감자가 뿌리 식물이기에 땅 속에 제초제 성분이 남아 있게 되면 건강을 해칠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두레마을에서는 김매기에 힘들지만 제초제나 사람에게 해가 되는 농약을 사용하지 아니하고 감자를 기릅니다.

더위에 김매기가 쉽진 않지만 국민 건강을 위하여 누군가는 하여야 할 일이기에 열심히 감당합니다. 이렇게 소중히 기른 감자가 올해에는 2천 킬로 정도 수확하였습니다. 5kg씩 상자에 담아 공급하려는데 택배비가 5천원이나 든다하여 감자 값과 택배비 합하여 소비자들이 2만원은 부담하여야 될 것 같아 좀 더 낮은 값으로 구입할 수 있게 할 수 없을까 고민하고 있습니다.

두레마을에 감자 주문하실 분은
전화 010-8326-6203 (농업법인 두레자연마을)
       031-859-6200 (두레마을 사무실)
은행구좌 농협 301-0232-3359-81 예금주 두레자연마을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