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총 2000만원을 투입해 호성동과 효자4동, 완산동, 팔복동, 인후3동 등 5개 동(7개 사업)을 대상

[전북조은뉴스=채덕수 기자]  전주시는 올해 노후주거지 밀집지역 주민들이 직접 마을 주변에 꽃길을 조성하고 벽화를 그리는 등 총 2000만원을 투입해 호성동과 효자4, 완산동, 팔복동, 인후3동 등 5개 동(7개 사업)을 대상으로 해피하우스 주민참여 마을가꾸기 사업을 전개한다고 2일 밝혔다.

해피하우스 주민참여 사업은 주민이 희망하는 사업 중 주민들의 참여가 가능하고 도시미관을 향상시킬 수 있는 사업을 선정해 마을환경개선에 필요한 재료를 지원하고, 주민들 스스로 노후담장 페인트칠과 벽화조성, 마을 공한지 화단 조성, 꽃길 가꾸기, 우범지역 등 마을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핵심이다.

시는 올 상반기에는 호성동 농은마을 등 3개 동 노후주거지 밀집지역을 주민 손으로 화사하게 단장키로 했다.

대표적으로 호성동 농은마을 주민들은 지난달 마을 어귀에 꽃잔디7,500주을 식재해 예쁜 화단을 조성했다. 이를 통해, 주민들은 쾌적한 생활공간을 갖게 된 것은 물론 도심 내 녹지공간 확보에도 기여했다.

또한, 효자4동과 완산동에서는 각각 화단조성 및 벽화개선사업, 담장도색 및 벽화조성 등 4개 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시는 마을 주민들이 직접 주거환경개선을 위해 참여하는 이 사업을 통해 노후화되고 열악한 공간을 주민이 희망하고 공감하는 쾌적한 생활공간으로 만드는 것은 물론, 공동 작업과정에서 마을에 대한 애착심을 높여 마을공동체를 회복시키고 활성화하는데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임채준 전주시 주거복지과장은 주민이 희망하는 사업을 청취하고 발굴해 취약한 마을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감으로써 쾌적한 마을환경을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