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년 전의 3.1운동, 세계평화를 주도할 정신”

윤황 충남연구원장이 백석대학교에서 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윤황 충남연구원장이 백석대학교에서 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3월 13일 충남연구원 윤황 원장은 백석대학교와 ‘실질적 학·연 연계를 통해 포용국가로 함께 나아가자’며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3.1운동 100주년, 그리고 세계평화’를 주제로 특강을 가졌다. 

윤 원장은 백석대학교 재학생 백여 명이 모인 강당에서 백석의 의미로 특강의 포문을 열며 “귀하고 견고한 기초돌, 백석의 정신으로 3.1운동을 이끈 역사를 이어받아 미래를 이끌어 갈 인재로 성장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리고 3.1운동 전후의 세계정세와 3.1운동이 일어나게 된 과정에 대해 설명하며, 독립선언문 낭독 영상을 통해 지나간 역사로만 기억하면 안 될 3.1운동의 평등과 민주주의 정신에 대해 강조했다. 

또한 3.1운동의 영향으로 설립된 임시정부의 항일투쟁과 임시정부 헌장에 기록된 전 인류 평화에 공헌하기 위한 건국 정신을 전했다. 

그러면서 “3.1운동의 평화적이고 민주적인 비폭력 정신이 2017년 촛불혁명으로 계승되었다”며 “이를 바탕으로 한반도는 물론 세계 평화를 주도하는 중심 국가 건설에 이바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충남연구원은 4월 5일 연구원에서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설립 100주년 기념 워크숍’을 개최하며, 중국 ‘용정 3.13 만세운동’과 관련, 중국 하북성과 공동 학술 세미나 및 추모행사를 계획 중이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