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으며 겨울산의 매력에 빠진 등산객이 많다. 게다가 새하얀 눈이 내린 뒤라면 설경이 펼치진 산의 풍경은 누가 봐도 멋스럽기 그지없다. 

이런 매력만큼이나 겨울철 산행은 여러 위험요소가 많아 부상에 노출되기 싶다. 겨울철 산에 오르기 전에 안전수칙을 꼭 확인하고 등산하도록 하자.    

1. 산행하기 전 날씨, 지형, 코스 등 등산로 정보 확인하기

겨울산의 변화무쌍한 날씨에 대비해 산행 전에 일기예보, 기상정보를 꼭 확인하고, 등산 코스와 시간을 체크해 유사시 대비하도록 한다.

2. 체온 손실과 동상 예방 위한 겨울 복장 갖추기

땀에 금방 젖는 면 소재의 내의보다는 땀을 배출하는 발수력 있는 기능성 내의를 입도록 한다. 또한 땀을 쉽게 흡수해서 빨리 마르는 소재의 기능성 방풍, 방한용 등산복과 등산화, 방수 배낭, 등산용 스틱을 준비하고, 눈길이나 빙판에 대비해 아이젠·스패츠(신발 덮개)·방한모·방수 장갑·버프(얼굴보온용)·헤드램프를 갖춰야 한다.

장갑이나 모자, 양말, 배터리 등을 여분으로 더 챙기고, 핫팩이나 선글라스(또는 시키용 고글) 등을 챙기면 좋다.

3. 비상식량 준비하기

등산은 체력소모가 많아 체내 에너지가 고갈되면 저체온증이 올 수 있으므로 초콜릿 등 열량이 높은 간식이나 체온을 유지해줄 수 있는 따뜻한 물을 준비해 수시로 마시면 좋다. 또한 비상 식량은 산행을 마칠 때까지 남겨두어야 한다.

4. 최소 2~3명이 함께 산행하기

혼자서 산행하는 것보다는 최소 2~3명 이상의 동행자가 있으면 겨울산행에 필요한 짐을 배분할 수 있어서 배낭의 무게를 줄일 수 있고, 예상치 않은 위기 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해서 좋다. 또한 겨울 산행은 경험이 많은 사람과 동행하면 더 좋다.

5. 16시 전에 하산하기

겨울철에는 낮의 길이가 짧아 산행시간이 더 걸리고,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면 저체온증에 빠지기 쉽다. 저녁 늦게 산행하면 조난의 위험이 있을 수 있으니 아침 일찍 시작해 해지기 전에 마쳐야 한다.

6. 준비운동 철저히 하기

산행 전에 준비운동을 하면 몸에 혈액순환을 원만하게 해주어 근육의 피로를 방지해 부상의 위험을 줄이고, 심장의 무리와 혈압상승을 막아주므로 준비운동을 꼭 하도록 한다. 

7. 길을 잘못 들었을 때는 왔던 길 되돌아가기

산행하다가 길을 잃으면 무작정 돌아다니지말고 왔던 길을 되돌아가거나 제자리에 멈춘 뒤 119 구조대에 요청해야 한다. 등산로 곳곳에 있는 국가지점 번호판을 평상 시에 눈여겨보고 위기상황에 대비하도록 한다.

등산 전에 국민안전처의 ‘안전 디딤돌’이나 전국 국립공원의 산행정보를 알 수 있는 ‘국립공원 산행정보’ 앱을 설치해두면 난이도별 산행 코스, 날씨, 정보, 조난신고 등 여러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