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서비스를 통한 실질적 복지 체감도 UP!

[조은뉴스=이승연 기자]   여주군에서는 지난 5월부터 실질적인 복지행정을 펼친다는 목표로 ‘어르신 이동돌봄서비스’를 실시해 왔다.

‘어르신 이동돌봄서비스’는 여주군에 거주하고 있는 거동이 불편한 독거노인 중 259명을 자체 기준을 적용한 사례회의를 통해 선정하고 맞춤형 이동복지를 실시한다는 것.

이는 가정방문을 통해 대상자의 개별 욕구 및 상황을 파악해 병· 의원 동행과 공과금 납부, 장보기 등 맞춤형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서비스 개시후 240여일 동안 621명의 어르신이 이용했고 여주군에서는 개별 사례관리 기록지를 작성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 기록지에는 병·의원 진료 진행상황을 기록하고, 차기 진료 일정을 예약, 동행해 주며 의사와 상담을 통하여 병명이 심각하고 수술이나 지속적인 보호가 필요하다고 판단 될 때는 지역사회 및 여주군에서 실시하고 있는 복지서비스를 연계, 중점적으로 관리보호 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여주군은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해 나가기 위하여 이동방문서비스용 차량을 구입하고 전담창구를 개설하여 민생안정 TF 전문요원을 배치해 전화 한 통만 하면 즉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체제를 구축했다.

여주군 관계자는 “가정방문 요양보호사와도 연계하여 보호대상자를 적극 발굴하고, 보호함으로써 어려운 독거노인들이 사회적으로 소외감을 느끼지 않도록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