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뉴스=온라인뉴스팀]  한국인터넷언론협동조합(이사장 최용국)이 5일(화) 식목일을 맞이해서 공원 근처의 자영업자 커피 전문점 활성화를 위한 ‘공원에서 커피 한 잔 할까요?’ 공원 커피 캠페인을 실시했다.

우리나라 성인 1명이 1년 동안 마시는 커피는 평균 341잔이다. ‘밥보다 커피’라고 할 정도로 일상에서 커피가 국민 기호식품으로 자리 잡았다.

최근 농림축산식품부 등이 발표한 외식산업 경기전망지수에 따르면 커피 시장은 이미 레드오션이 된 지 오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영업자 커피 전문점은 같은 기간 1만6900개에서 1만8406개로 1506개 점포나 늘어났으며, 국세청의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기준 커피 자영업자는 한 해 사이에 20.12% 증가했다.

또한 커피 프랜차이즈도 작년 한 해 가맹점이 17.4% 늘어날 정도로 외식업 중 가장 빠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지난해 3227개가 새로 문을 열었고 1082개가 닫았다. 자영업자 경쟁이 치열한 우리나라에서 경험이 부족한 창업 희망자가 안정적인 사업으로 프랜차이즈를 선택했다가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는 뜻이다.

이러한 경기 불황에서 커피 시장에 대한 충분한 수요 조사와 차별화된 콘셉트, 그리고 창업 계획에 대한 준비 없이 커피 시장에 뛰어든 개인 커피 전문점 자영업자들은 더 많은 폐업률을 보이고 있는 게 현실이다.

한국인터넷언론협동조합은 이러한 개인 커피 전문점 자영업자들의 활성화을 위해 상권이 취약한 공원 인근의 개인 커피 전문점들을 홍보하기 위한 공원 커피 전문점 포탈 플랫폼 사이트를 오픈하였다.

한 달간 베타 서비스를 거쳐서 5월 5일(금) 정식 오픈 후 지속적으로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